피부에 상처가 생기면 보통 치료를 서두른다. 응급처치 후에도 피부가 오염되거나 상하지 않도록 관리하기 마련이다. 이는 흉터가 발생하는 것을 막거나,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흉터가 생기면 오랜 기간 사라지지 않고, 외모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기 위해 나타나는 행동이다.

하지만 남들과 달리 흉터 관리가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체질을 가진 이들도 있다. 바로 켈로이드체질 보유자다. 이들은 상처가 생길 경우 원래의 상처보다 더 큰 흉터가 생기는 증상에 시달리고 있다. 켈로이드흉터 증상이 나타나는 것.

켈로이드흉터 증상은 수술흉터와 같은 큰 피부 손상 후는 물론 귀를 뚫거나 주사를 맞는 정도의 피부 손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어 피해가 크다.

흉터가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점점 커지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면 켈로이드흉터를 의심해 봐야 한다. 일반적인 흉터는 상처가 발생하고 아물면서 상처가 났던 자리에 생긴다. 그러나 켈로이드는 처음 상처의 범위를 벗어나 더욱 큰 흉터가 된다. 부풀어 오른 듯한 모양과 붉고 어두운 색을 가지게 된다.

이에 일반 흉터보다 더 환자의 마음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켈로이드흉터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그럼 켈로이드 흉터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흉터치료 20년 이상 경력의 안성열 피부과 전문의는 “켈로이드 흉터는 켈로이드 체질을 가진 이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흉터치료 후에 재발의 여지가 있어 환자들이 치료가 어렵거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일이 많다. 이에 흉터제거치료를 포기하고 방치하기도 하지만 전문적인 켈로이드치료방법을 적용한다면 분명 치료해낼 수 있는 문제”라고 조언했다.

특히 흉터 치료에 특화된 병원을 찾아 전문적인 진료를 받는다면 합리적인 비용으로 다양한 원인과 크기의 켈로이드를 제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안성열성형외과/피부과 측에 따르면 흉터의 크기에 따라 켈로이드 치료법 달리 적용하면 효율적으로 켈로이드흉터를 제거할 수 있다.

현재 켈로이드 치료에는 2가지 방법이 뛰어난 흉터치료 효과를 보이고 있다. 먼저 수술흉터처럼 크기가 큰 켈로이드는 흉터제거수술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의원 측 관계자에 따르면 오래된 흉터를 절제한 후 안성열 원장 특유의 섬세한 재 봉합 과정을 거치면 흉터의 크기가 현저하게 작아진다. 또 켈로이드는 체질에 의해 재발할 수 있어 해당 부위에 재발방지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이 문제는 전자선 치료가 이용된다.

여드름흉터, 불주사자국 등으로 인한 작은 켈로이드는 더 쉽게 치료가 가능하다. 국소주사요법으로 무리 없이 치료할 수 있다.

켈로이드흉터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의 피부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해야 한다. 재발이 잦을 수 있기에 이를 확실히 막기 위해서다. 켈로이드뿐만 아니라 일반 수술흉터, 여드름흉터 등도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통해 충분한 상담과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