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을 때 드러나는 가지런한 치아는 사람의 첫인상에서 호감을 주는 요소 중 하나다. 반면 퉁명스러워 보이는 인상을 주는 돌출입은 외모 콤플렉스뿐만 아니라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기 때문에 저작기능이나 발음이 부정확하게 되는 경우 등 기능적인 문제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러한 돌출입을 개선하기 위한 기존 교정방법으로는 양악수술과 치아교정이 있다. 양악수술은 윗턱과 아랫턱을 동시에 자르고 이동시키는 등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크기 때문에 수술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돌출입 환자의 치아교정은 잘못하면 치아 뿌리가 아닌 치아 머리만 안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옥니, 합죽이, 노안 등으로 보일 수 있어 재교정을 하는 경우도 많다.

이에 기존 교정방법들의 문제점을 보완한 새로운 교정방식인 RTS(Root Torque System)교정이 시행되고 있다.

RTS교정은 치아 머리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치아 뿌리까지 동시에 고정력을 가해 인중과 입술을 적절한 비율로 들어가게 하는 교정 방법이다. 일반 치아교정 장치가 2mm씩 조절이 가능한 것과 달리 RTS교정 장치는 특허 받은 장치로 0.5mm씩 섬세하게 조절이 가능해 심미적인 안면윤곽개선효과까지 기대 가능하다.

에투알드서울치과 이장욱 대표원장은 “수술을 하지 않고 치아교정만으로 돌출입, 잇몸돌출, 잇몸뼈돌출 등에 대한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치아교정 전후 사진, 비용적 측면보다는 해당 병원이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거쳐 정확한 진단 하에 치료계획을 수립해 수술을 진행하는지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