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에 대해 부담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많다. 특히 성인이 된 후에는 교정 장치가 보이는 것도, 교정이 너무 오래 걸리는 것도 모두 부담스러워 선뜻 시작하지 못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급속교정을 이용한다면 1년 미만으로 교정을 완료할 수 있어 부담이 대폭 줄어든다.

보통 치아교정을 시작하면 2~3년 정도 뒤에 모든 교정이 마무리되지만, 급속교정을 하면 4개월에서 1년 안으로 모든 교정 과정을 끝낼 수 있다. 급속교정은 일반적으로 여러 교정 장치를 이용하는 치아교정에 외과적 술식을 더한 방법으로, 일정상 교정을 빨리 해야 하는 이들이나, 취업 준비생, 연예인 지망생, 예비 신랑 신부 등에게 인기가 높다.

급속교정은 치아 교정을 시작할 때, 치아가 움직이는 방향에서 치아를 둘러싸고 있던 뼈가 세포에 의해 녹아 없어지게 하는 것으로, 치아 이동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치아가 이동하는 범위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어 치료기간 단축 및 심미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급속교정을 진행할 때는 교정 장치 종류와 상관 없이, 투명교정, 클리피씨교정, 세라믹교정, 콤비교정, 설측교정 등 다양한 교정 장치와 병행할 수 있다. 또한 비발치 교정을 하거나 재교정을 하는 경우에도 급속교정이 가능해 환자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개인의 치아상태 및 구강 환경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시술을 진행할 경우 잇몸손상, 부정교합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강남구 역삼역에 위치한 일레븐치과 최제원 대표원장은 “급속교정이란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치아교정에 외과적 술식이 병행되는 치료이다. 일반 교정과 달리 고난이도에 속하는 교정 치료법이기 때문에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과 상담 후 결정해야 한다"며 "치아교정 기간을 원하는 대로 줄이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치과 선택을 신중히 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