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김 모씨(36세, 부산)는 최근 식사 때마다 불편을 겪고 있다. 얼마 전 충치로 인해 치아아를 발치하면서 음식을 씹는데 어려움이 발생했기 때문. 그는 가까운 병원을 찾아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발치한 치아를 대체할 임플란트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

임플란트는 심한 충치나 외상 등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하게 될 경우 이를 대신할 수 있는 인공치아를 잇몸에 식립하는 수술이다.

이 시술은 치주질환이나 사고 등으로 인해 상실된 치아의 자리에 인체에 무해하면서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티타늄으로 제작된 본체를 심고 그 위에 자연 치아와 유사한 보철물을 씌워 기능을 회복시키는 방식이다.

이러한 임플란트는 수술 전 3D CT 등 첨단장비를 통해 구강구조와 치아, 잇몸상태 등을 확인하고 적합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담당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어떠한 방법으로 수술이 이뤄지는지 등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자신의 상태에 맞는 수술이 이뤄져야 한다.

또한 저렴한 가격을 우선시하기보다 첨단 장비를 통해 체계적으로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병원을 선택할 필요도 있다. 충분한 상담과 체계적인 계획 없이 임플란트를 무리하게 진행할 경우 부적절한 식립과 사후관리의 부재 등으로 부작용은 물론 임플란트 교체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치과 개원가에서는 3D CT 장비를 활용해 체계적인 수술진행이 가능한 ‘3D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3D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은 3D CT 장비를 통해 최종적인 보철물의 크기와 형태, 위치 등을 미리 예상하고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임플란트 수술이다. 정확한 위치와 각도, 뼈의 상태까지 모의 시술로 미리 파악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특히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가 가능해 비교적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즉시 임플란트 시술은 임플란트를 바로 심는 수술방법으로 빠른 저작능력 회복을 도와 바쁜 직장인들에게 적합하다.

임플란트 수술이 두려운 환자의 경우에는 잠을 자는 동안 수술이 이뤄지는 의식하 진정요법 임플란트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수면 상태에서 수술을 받을 수 있어 임플란트의 두려움, 공포,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다.

부산 바른윤곽치과 이상훈 원장은 “체계적인 정밀검진과 수술을 통한 임플란트는 오랜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한 관리가 진행돼야 한다”면서 “따라서 해당 병원이 수술 후 관리프로그램을 통해 주기적인 임플란트 체크 및 관리를 진행하는지, 사후 문제 발생시를 대비해 수술 후 보증서를발급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임플란트는 치조골과 임플란트의 접촉면적이 클수록 사용기간이 늘어난다”면서“수술은 3D CT를 비롯한 정밀 수술 장비가 갖춰진 상태에서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 이뤄져야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