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사회 헬스in사이트
매부리코교정, 정밀한 진단과 성형외과 전문의 풍부한 경험 중요해

코는 얼굴의 전체적인 입체감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이미지 결정에 큰 영향을 주기때문에 낮은 콧대와 펑퍼짐한 코끝으로 코성형을 고려하는 이들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단순히 콧대의 높낮이에 대한 불만을 넘어서 매부리와 같이 코끝이 아래로 삐죽하게 솟은 코 모양을 가진 경우, 고집이 있고 기가 세 보인다는 강한 편견을 심어주기도 하여 콤플렉스가 더 클 수 밖에 없을 터.

일명 ‘마귀할멈 코’라고 불리기도 하는 매부리코는 코뼈와 코의 비중격 연골 부위가 비정상적으로 발달해 콧등의 중간 부위가 볼록하게 솟아있는 것을 일컫는다.

매부리 모양의 코는 인상이 강해 보이는 것은 물론 본인의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면서 다소 매서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며, 여성의 경우에는 측히 호감가는 이미지를 원할 경우 큰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강남역 유노성형외과 임영민 원장은 “남성적인 느낌을 주는 매부리코로 자연스럽게 코성형에 문의를 주는 여성들이 많은데, 무조건 유명한 병원을 찾기 보다는 우선 코 뼈의 폭과 매부리의 심한 정도를 비롯하여 코끝의 높이와 모양, 매부리의 구성 및 원하는 코 높이 등을 정밀하게 진단하고 수술 계획을 고려하여 매부리코 교정 수술을 받아야 환자가 원하는 어려보이면서 부드럽고 세련된 인상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임영민 원장은 “매부리코 성형은 연골과 뼈로 이루어진 매부리 부분을 우선 개방형으로 절개하여 정교한 칼과 절골기를 이용해 돌출된 뼈와 연골을 제거하게 된다”며, “이후 충분한 상담을 거쳐 완성된 코의 디자인 혹은 환자의 1:1 상황에 맞게 보형물을 넣거나 코뼈를 절골하여 자연스럽게 매끄러운 콧대라인을 완성시켜 연출한다”고 설명했다.

좀 더 부드러운 인상으로 개선시켜 주는 매부리코교정이 끝났다면, 환자별 상황에 따라 넓은 코뼈 줄이기나 코끝세우기와 같은 다른 유형의 코 성형법이 추가될 수도 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다만, 매부리코는 콧등이 굴곡진 정도 등 개개인마다 코 모양이 각기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1대 1 맞춤 진단과 분석을 통해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수술 계획이 중요하다. 

임영민 원장은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라면 진찰만으로도 외부에 보이는 뼈와 비중격 연골 상태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는 있지만, 코 깊은 곳의 비중격의 상태와 코뼈가 휘어있는 정도 등 보다 세부적인 파악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3D CT장비를 통한 입체적인 분석을 통해 보다 정밀하고 안전한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임 원장은 "매부리코교정을 위해 과도한 뼈와 연골의 절재로 코의 지지력이 약해지지는 않는지에서부터 코막힘이나 역V자 변형을 예방하고 있는지, 절제 후 열린 부분은 코뼈 절골을 통해서 닫아주어 흉터가 잘 보이지 않도록 수술 집도가 이루어지는지 까지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매부리코교정은 진단에서부터 체계적인 병원 시스템과 성형외과 전문의의 풍부한 수술 경험과 노하우가 필수라는 점을 명심하고, 심미적인 측면뿐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까지 모두 고려할 수 있는 병원 선택과 수술 전 과정을 책임지는 전문의 상담이 우선 이뤄져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한현숙 기자  webmaster@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현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