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최 모씨(34세)는 평소 자신의 작은 눈 때문에 외모 콤플렉스를 호소하고 있다. 작고 가로로 찢어진 눈매가 답답한 인상을 주고 있기 때문. 이에 그녀는 가까운 병원을 찾기에 이르렀고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쌍꺼풀 수술을 고민하고 있다.

눈은 사람의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신체 부위다. 눈 모양이나 크기, 동공의 크기와 노출 정도에 따라 인상이 달라 보이기 때문. 이에 외모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이들은 쌍꺼풀 수술 등의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쌍꺼풀 수술은 홑꺼풀 눈에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 눈이 커 보이도록 하는 수술이며 수술방법에 따라 매몰법, 절개법, 자연유착쌍꺼풀로 분류된다.

기존 매몰법과 절개법은 눈꺼풀을 절개해 원하는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주는 수술법이다. 하지만 이 두 수술법은 수술과정에서의 절개로 인한 통증과 신체적 부담은 물론 눈꺼풀이 풀리는 등의 부작용 우려까지 있어 수술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

이에 최근 성형외과 개원가에서는 눈꺼풀을 절개하지 않고 눈뜨는 근육과 눈꺼풀 피부와의 자연스러운 결합을 유도해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자연유착쌍꺼풀이 시행되고 있다.

자연유착쌍꺼풀은 작은 절개 창을 통해 수술이 이뤄지며 피부 밑 조직을 조작해 유착을 강화하는 원리를 지닌다. 수술 후 눈을 감았을 때 절개 흉터가 거의 없으며 피부와 눈 뜨는 근육 간의 자연스러운 유착 때문에 풀림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다.

또한 자연유착쌍꺼풀은 환자 개인의 전체적인 얼굴 비율에 맞춰 인라인, 아웃라인, 인아웃 라인을 선택할 수 있다. 더불어 수술과 동시에 눈에 있는 지방을 제거 및 재배치할 수 있어 눈두덩이가 두터운 경우에도 고려해볼 수 있다.

수술시간은 약 20분~40분 정도이며 수술 후 붓기나 멍 발생이 비교적 적다. 별도의 입원치료가 필요 없을 뿐 아니라 3일 이내 실밥 제거, 2회 가량의 내원 치료 등을 통해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피부와 눈 뜨는 근육 사이의 조직이 스스로 유착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쌍꺼풀 수술이 처음인 환자나 쌍꺼풀 수술을 했음에도 눈꺼풀이 풀린 재수술 환자 등에게 적합한 수술법이다.

자연유착쌍꺼풀을 비롯한 쌍꺼풀 수술은 수술 전과 후에 각각 준수해야 할 주의사항이 있다. 아스피린과 같은 출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 등의 복용 여부는 수술 전 의료진에게 미리 공지해야 하며 수술 1주일 전부터 음주와 흡연은 금해야 한다.

또한 수술 당일에는 액세서리를 제거하고 수술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수술 후 2주 정도는 음주나 과격한 운동, 사우나 등은 자제해야 하며 세안 시 수술부위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유노성형외과 김신영 원장은 “자연유착쌍꺼풀은 환자 개인의 눈 모양과 쌍꺼풀 라인, 눈꺼풀의 두께 및 지방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술이 진행돼야 하며 눈꺼풀 피부 밑 조직과 눈뜨는 근육의 유착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섬세한 술기를 요한다”고 조언했다.

김 원장은 “따라서 쌍꺼풀 수술을 비롯한 눈성형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야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