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증은 가임기 여성에게 발병하는 대표적인 여성질환이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부 평활근에 이상증식으로 발생하는 양성종양이며 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의 근육층 내로 자라서 자궁벽이 두꺼워지고 자궁이 커지는 증상이다.

이 두 질환은 유전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이 원인으로 작용해 발병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이러한 환경에 자주 노출되는 20~30대의 질병 발병률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증 치료 시 수술 경험이 있거나 차후 재발 우려가 있는 환자의 경우 자궁 절제 혹은 적출 등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수술적 치료는 신체적 부담이 크고 자궁을 적출해야 하기 때문에 미혼이거나 임신 계획이 있는 20~30대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최근 개원가에서는 젊은 자궁근종 환자들에 대해 자궁 보존이 가능한 하이푸 시술이 시행되고 있다.

하이푸 시술은 인체에 무해한 고강도의 초음파를 이용해 체외에서 문제의 부분만을 정확하게 괴사시키는 치료법이다. 절개가 없이 초음파로 이뤄지는 시술이기 때문에 출혈, 흉터, 통증 등이 거의 없다. 또한 전신마취를 하지 않으며 2~3일 이후 빠르게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하다.

이지스로앤산부인과 이재성 원장은 “하이푸 시술은 초음파 및 정밀한 MRI 검사를 통해 자궁근종의 형태와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면서 “때문에 MRI 통합 하이푸 시술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 원장은 서울아산병원, 삼성의료원, 서울대병원 등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하이푸 치료의 발전에 힘쓰고 있으며 2017년 6월 기준 하이푸 시술 1,800례를 달성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