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코골이는 같은 구조의 남성 코골이 환자와 비교하면 증상이 덜 한 편이다. 하지만 그래서 오히려 지속적인 코골이로 나타날 수 있다.

실제 남성 코골이 환자들의 경우 4명 중 3명은 비만으로 비만형 코골이가 많지만 여성 코골이 환자 중 70%는 정상 체중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여성의 경우 작은 턱이나 좁은 턱 등 하악 구조 이상의 골격 구조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양악수술 후 코골이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여성 환자들도 눈에 띄는 가운데 여성 코골이 치료는 하악 부위의 문제 즉, 혀 뒤쪽을 충분히 넓힐 수 있는 기도확장수술과 구강 내 장치나 양압기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 모두 고려할 수 있는 수면클리닉을 찾아야 한다.

특히 젊은 여성 환자들은 양압기 치료를 선택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구강 내 장치 또한 부담스러워 하는 편이다. 더불어 코골이 수술의 경우 양악을 확장해야 한다는 이야기에 선뜻 코골이 치료에 나서지 못하는 수도 적지 않은데, 이런 경우 양악 확장 수술만이 효과적인 수술은 아니다.

이에 코골이, 수면무호흡 수술 선택 시에도 외형 변화가 없거나 작은 턱의 모양을 좋게 하는 기도확장(재건)수술이 가능한 곳인지 확인 해 보는 것이 좋다.

강남에 위치한 수면무호흡증 병원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으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면 근본적으로 좁은 기도를 넓혀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부분적인 상하악의 뼈를 이동하거나 설근을 일정량 이상 제거해 기도를 확장시키는 원리로 코골이 치료와 함께 작은 턱의 모양을 개선하고자 하는 여성 환자들에게 보다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코골이 수술 치료는 반드시 정상화 사례를 공개할 수 있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 한다. 코골이 수술 후 정상화란 수술 후 수면무호흡증이 완치돼 수면다원검사 결과 RDI(시간당 무호흡과 저호흡 수치)가 정상범위인 5 미만이 되는 것으로 수술 후 그냥 좋아진 것과 정상화가 된 것은 큰 의미 차이가 있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개개인별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원인과 증상을 면밀히 살펴 적합한 치료법을 제시하며, 객관적인 정상화 사례를 공개하는 수면클리닉을 병원 선택 기준으로 삼을 것을 거듭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