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치아가 불편하면 우선 잘 씹을 수 없을뿐더러 일상생활에서 조차도 많은 통증과 고통을 수반한다. 직접 볼 수 있거나 가벼운 치료로 완치할 수 없는 치아가 불편해 항상 신경 쓰인다면 어쩔 수 없이 발품을 팔아 가격이나 비용, 통증 등을 알아보고 임플란트 잘하는 곳 등의 정보들을 찾는다.

평소에 치아관리를 잘했음에도 불구하고 운동 중 치아가 빠지는 사고를 겪거나, 딱딱한 음식을 먹다가 치아가 부러져 어쩔 수 없이 발치를 하는 경우 등 살아가면서 예상치 못한 일들이 생기곤 하는데, 이러한 불상사가 생겼을 때 치아 치료를 방치한다면 신경치료가 불가피해지거나 치료를 하지 못하고 평생 틀니를 끼우고 생활해야 하고, 동시에 소화 장애나 위장장애 및 부정교합 등의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임프란트란 상실 되거나 치아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치아 위치에 해당되는 치조골에 금속 나사를 외과적 수술에 의해 삽입하는 과정이며, 이는 정확한 위치에 비감염적으로 시술되어야 함을 가장 큰 주의점으로 두고 있다.

그간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던 기존의 다른 방법들을 대체하는 우수한 시술이고, 주의 깊게 시술된다면 거의 자연치와 유사한 기능과 심미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치료 방법이나, 각 환자의 전신건강 상태나 치조골 파괴 정도, 그리고 정화한 위치에 시술할 수 있는 전문의의 숙련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임플란트 치료가 대중화되면서 부작용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이들 또한 늘어났다. 대중화 된 것은 사실이지만 모두들 안전하고 확실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인데, 부작용으로 인해 재수술을 요청 하는 사례도 꾸준하게 늘고 있는 추세다.

그래서 요즘 환자들 사이에서는 임플란트 보증제가 화제가 되고 있다. 임플란트 보증제는 치근에 대한 보증은 시술 후 5년 이내는 무상으로, 시술 후 10년 이내에는 치료 비용의 50%만을 환자가 부담하고, 보철에 대한 보증은 3년 이내에는 무상, 5년 이내에는 절반의 가격만을 환자가 부담한다. 또한 수시로 검사해야 하는 점검비용은 2년 이내에 무상, 4년 이내에는 가격의 50%만 환자가 본인 부담하는 시스템이다.

이와 관련 광화문에 위치한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환자라면 반드시 6개월에 한번 씩 연 2번 치과에 방문해 정기검진을 받아야 하며, 흔들림, 통증, 잇몸질환 등의 자각증상을 느낄 시에는 바로 치과에 연락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규호 원장은 "시술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임상경력을 가진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시술 후 혹시나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환자를 위한 보증제를 시행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대해서도 충분히 체크를 하고 의료기관을 선택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하버디안치과는 4개의 임플란트 식립으로 전체 치아를 대체하는 ‘임플란트틀니 올온포‘로 내원하는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