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치아는 신체에서 만능 살림꾼이라 불릴만 하다. 음식을 씹어 분해하는 저작기능은 물론 말할 때 발음에 영향을 미치고 심미적으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기능을 책임지고 있는 치아는 한번 영구치가 발생하면 파손이나 충치 등 다양한 이유로 손상돼도 자연적으로 치료되지 않아 소중히 관리해야 한다.

하지만 한번 발생한 영구치를 죽기전까지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실제로 2013년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 중 치아를 20개 이상 보유한 노인 비율은 47.8%에 불과했다. 치아가 아예 없는 무치악 상태의 노인은 12.4%나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과거부터 틀니, 보철치료 등 손상된 치아를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다양한 치과치료법이 개발되었지만 자연치아의 기능을 재현하지는 못했다.

최근에는 치아 임플란트가 개발돼 자연치아와 흡사한 수준으로 치아를 복구할 수 있게 되었지만 무치악 상태의 환자들이 전체치아를 임플란트로 대체하기는 어렵다. 개당 높은 시술가격도 부담이지만 임플란트 식립 개수가 높아질수록 수술로 인한 환자 신체의 부담도 커지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광화문에 위치한 임플란트 틀니 병원 하버디안 치과의 이규호 원장은 “임플란트는 신체적, 경제적 부담 때문에 전체 치아에 시술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그래서 무치악환자가 많은 노인들의 경우 과거 이용하던 틀니와 임플란트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올온포 임플란트 틀니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라고 전했다.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와 일반 틀니의 장점만을 결합한 시술이다. 최소 개수의 임플란트를 잇몸 뼈에 심은 뒤 틀니와 연결시켜 주는 방법으로, 윗니의 경우 아랫니보다 골밀도가 약하기 때문에 2~4개를, 아랫니는 2개 정도 식립하여 틀니를 연결한다. 틀니의 탈부착이 가능하고 정상 치아 못지않은 고정력과 저작력을 자랑하고 가격 역시 전체 임플란트의 절반 수준으로 저렴하다.

임플란트 올온포는 틀니보다는 개별 임플란트에 가까운 시술이다. 그러나 개별 임플란트와는 다르게 임플란트 브릿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식립개수에 비해 많은 수의 치아를 대체할 수 있다.

임플란트 브릿지는 3개 이상의 인공치아를 1~2개 사이의 임플란트에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올온포 시술은 치료비용이 저렴하고 개별 임플란트에 가까운 저작력을 보이는 것이 장점이다. 앞니나 어금니 쪽 치아가 여러개 손상된 경우도 올온포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앞니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

이규호 원장은 “임플란트 틀니 및 올온포는 최소한의 임플란트 식립으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기 이위한 최적의 식립점 설계가 관건이다. 또한 치아가 손상되면서 같이 손상된 잇몸과 구강구조의 회복까지 고려해야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다. 때문에 가격과 비용뿐만 아니라 숙련되고 첨단 설비를 갖춘 검증된 의료진에게 시술받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하버디안치과는 임플란트보증제를 실시해 5년 이내 무상 치료, 10년 이내에는 치료비용의 절반만 부담하는 등의 사후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