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성형은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성형수술 중 하나로 손꼽히면서 눈성형과 함께 가장 대중적인 수술로 자리잡았다. 코성형의 경우, 낮은 콧대나 미간을 세워 오똑한 코로 만들고자 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코 끝을 세워 높이와 길이를 조정하거나 콧망울 크기를 교정하려는 이들도 있다.

특히 '매부리코'는 코 모양이 마치 매의 부리처럼 생겼다고 해서 생겨난 명칭으로 콧등의 중간이 불룩하게 솟은 경우를 일컫는데 콧등이 돌출되어 코끝이 처져 보이거나 비주가 긴 매부리코는 강한 인상과 함께 얼굴 전체가 길어 보이는 듯한 이미지를 준다. 코 모양 탓에 첫인상이 매섭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으면서 부드러운 이미지에 걸림돌이 되는 매부리코를 교정하기 위해 요즘은 취업을 앞둔 대학생 환자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이때, 단순히 코의 높이와 모양을 바꿔주는 일반적인 코성형과 달리 매부리코성형은 지나치게 발달한 코뼈와 연골을 매끈하게 해 주는 것이 1차 목표로, 매부리코 성형을 잘하는 병원이라면 코뼈의 폭과 매부리의 정도, 코끝의 높이와 모양 그리고 다음으로 원하는 코 높이 등을 고려해 수술 계획을 세운다. 

수술하는 방법은 튀어나온 정도와 코 끝, 콧대가 어떤 형태인가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만약 콧등의 튀어나온 정도가 경미한 경우는 튀어나온 연골부분을 갈아주거나 코끝 성형만으로도 교정이 가능하기도 하며, 콧대를 더 높이고 싶다면 보형물을 사용해 매부리를 교정함과 동시에 콧대를 높일 수 있다. 비교적 간단한 수술에 속하며 어느 정도 콧대가 있는 경우에 시행하는 수술법이다. 

하지만 콧등이 심하게 튀어나온 경우에는 뼈를 절골하고 연골을 모아서 교정해야 한다. 이에 매부리코수술은 우선 개방형으로 절개한 뒤 돌출된 뼈와 연골로 인한 매부리 부위를 제거한다. 이후 보형물을 넣거나 코뼈를 절골하여 매끄러운 콧등 라인을 완성시키고 자가연골을 이용해 적절한 코끝 성형술을 시행함으로써 강한 인상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이때 매부리코수술로 경험 많은 집도의라면 매부리의 절제를 최소화하고 보형물을 최대한 깎는 방법을 이용해 과도한 뼈와 연골의 절제로 인해 코의 지지력이 약해지는 것을 막아 추후 코재수술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유노성형외과 김신영 원장은 "자연스럽게 매부리코 교정 효과와 더불어 예쁜 코 모양을 얻고 싶다면 다양한 코성형 분야에 있어 풍부한 경험을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현명한 방법으로 특히 미용적인 측면과 마찬가지로 매부리코 수술 할 때 중요한 또 한가지는 코의 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하는 것이다."고 전했다. 또한, "외적으로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듦과 동시에 기능적인 측면을 해결하고 추후 코재수술의 가능성까지 줄이기 위해서는 검증된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이 우선시 되어야겠다 "고 강조했다.

미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 모두 고려하여 코의 모양과 기능, 두가지를 해결할 수 있는 코 성형 전문의가 수술 전 과정을 책임지는 성형외과를 우선으로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