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시력교정 수술로는 라식, 라섹 수술이 있다. 최근에는 의료장비의 기술이발달되어 보다 각막손상이 적은 스마일라식 수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추세다.

이에 환자의 각막상태나 고도근시 등의 유무 등을 파악하여 보다 적합한 수술을 제시한다.
 
스마일라식 수술은 기존의 라식, 라섹 수술의 부작용을 개선한 수술이다. 해당 수술법은 각막절편을 만들거나 각막상피층을 제거하는 라식, 라섹과 달리 각막표면을 투과하는 레이저가 각막내부를 절제하고 분리하여 표면에 미세한 절개창을 통해 절제한 각막을 꺼내는 시력교정 수술이다.
 
즉 절개부위의 90%, 레이저 적용면적은 30%을 감소시키므로 현재 각막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적은 수술법이라 할 수 있다.
 
스마일라식 수술은 많은 장점들이 있는데 각막 뚜껑을 만들지 않아 외부 충격이 강하고, 각막 절개창이 2mm 이하이므로 건조증의 발생이 적다. 가장 튼튼한 부분인 각막전면을 보존함으로 원추각막의 부작용을 줄이고 고도근시, 고도난시 환자도 수술이 가능하다.
 
깎아내는 방식이 아닌 절제하는 방식으로 근시 재발 확률을 줄이고 각막 혼탁 가능성을 줄인다. 또한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거의 없어 다음날 일상생활, 세수, 샤워, 화장 등을 할 수 있다.
 
스마일 수술은 각막 내에서 절제하는 방법으로 각막실질이 말라 생기는 절삭오차가 없어 난시 근시 교정오차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고도근시나 고도난시 환자에게 스마일 수술은 좀 더 정확한 교정효과를 보인다.

밝은눈안과 이정주 원장은 “스마일 수술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수술은 아니다. 각막흉터, 각막혼탁이 있는 경우 스마일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고, 각막지형도, 각막두께, 굴절 정도 등 수술 전 정확하고 꼼꼼한 정밀 검사를 통해 환자에 맞는 수술방법을 찾아야 한다” 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