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비해 서구화 된 식단으로 자극적인 음식 등을 쉽게 접하게 되면서 현대인의 건강문제 중 비만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늘고 있다. 하지만 몸매관리, 체중관리, 건강까지 챙기면서 요요 등의 부작용 없이 다이어트를 병행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체중 감량 후 찾아오는 요요현상 및 피부 탄력 감소가 있다. 보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했지만 무리하게 체중감량에만 집중할 경우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키거나 처지고 푸석한 피부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실패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 건강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시행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운동은 과도하게 무리한 것은 금물이며 자신의 체력 수준에 맞게 시작해 점차 운동량을 늘려가는 것을 추천한다.

식이조절은 평소 좋아하던 음식을 아예 금하는 것보다 섭취 간격을 늘려 다이어트 보상의 의미로 먹는 것이 효과적이며 무조건 굶는 것을 피하고 필요한 적정량의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또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다이어트 지도를 받고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비만클리닉 나사랑의원 이현만 원장은 “힘들고 피부가 처지는 다이어트는 결과적으로 성공적인 다이어트라고 볼 수 없다”며 “다이어트는 의사의 진단과 비만관리를 병행하고, 충분한 영양관리를 함께 받는 것이 피로감과 면역력을 키워주면서 건강한 몸매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효과를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수액을 통해 신체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는 4주·10주 수액다이어트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3개월 간 15kg정도의 감량목표 달성을 돕는 315다이어트가 있다.

아울러 상체비만이나 하체비만으로 몸매가 불균형한 경우에는 복부 및 하체에 집중한 프로그램 등을 통해 운동으로는 잘 빠지지 않는 신체 부위 사이즈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다이어트 진료 및 처방은 반드시 관련 분야에 숙련된 전문가를 통해 상담을 받는 것이 좋으며 단기간에 무리한 체중감량보다는 신체 건강을 위해서란 목표를 정해 올바른 방법을 습관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