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평소에 운동을 잘 하지 않던 사람들이 충분한 준비 운동 없이 갑작스럽게 운동을 할 경우 어깨 힘줄이 손상될 수 있다.

추운 날씨 탓에 굳은 어깨 근육의 경우 갑작스러운 충격을 받으면 인대와 힘줄의 손상이 동반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되며 특히 ‘회전근개 파열’을 조심해야 한다.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 관절 주변에서 어깨를 움직여주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등 4개의 근육이 반복적인 충격이나 마모에 의해 찢겨진 상태를 말한다. 노화와 외상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발병 초기에는 어깨 전반에 걸쳐 극심한 통증을 느끼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완화되고 팔을 움직이는데 어려움이 없어 방치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마디병원 권준 원장은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통증을 동반하며 일상 생활에 불편을 주기 때문에 서둘러 치료해야 한다”면서 “증상을 방치해 만성 파열로 진행되면 수술 후에도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고 말했다.

권 원장은 “어깨 사용량이 많은 야구, 테니스, 배드민턴, 수영 등과 같은 운동을 할 때는 충분한 준비운동은 물론 평소에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힘줄은 외상에 취약해 준비가 없는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며 “어깨 관절 스트레칭을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며, 운동 후 어깨 통증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