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첫 인상을 결정하는 시간은 단 4~5초에 불과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 가운데 가지런한 치아와 자신감 넘치는 미소는 깔끔하고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

이러한 심미적인 측면 외에도 구강 건강 상 바른 치열을 소유하는 것이 좋다. 특히 돌출입, 부정교합은 저작기능과 발음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충치를 비롯한 각종 질환에도 쉽게 노출될 수 있어 치아교정이 더욱 필요하다.

이처럼 치아교정을 받게 되면 전반적인 외모 개선은 물론 건강까지 회복될 수 있는 등 많은 장점을 누릴 수 있는 반면, 오랜 치료 기간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치료이다

또한 사전조사 없이 저렴한 수가에 혹하거나, 짧은 치료 기간을 내세우는 곳에서 치료받게 되면 검증되지 않은 치료방법이나 혹은 주치의가 여러 번 교체되는 등의 문제로 올바르지 못한 치료를 받을 수가 있다. 

무엇보다 철저한 사후관리를 보장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재교정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전문가들은 이런 사례를 방지하고 치아교정을 앞둔 예비교정환자들을 위한 대안으로, 주치의 책임 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을 강조했다.

안양 스마일민교정치과 정 민 대표원장은 “실제로 치료 중간에 담당의가 교체되거나 사후관리가 불분명한 병원들이 생기면서 피해자가 늘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교정전문의 대표원장이 해당 병원에 상주하여 고객 모두를 한 분씩 직접 진료해 주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만족스러운 얻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