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겨울철이 되면서 미용관련 시술을 받으려고 하는 사람들 또한 상당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흔히 ‘날이 추워지면 제모를 받기 좋은 때다’라는 말부터, 피부미용 시술에서부터 몸매관리 시술에까지 미용 관련 시술의 수요가 상당히 늘어나는 것.

하지만 이렇게 겨울철이 되면 의료인들이 항상 입을 모아 말하는 것이 있다. 미용시술, 그 중에서도 비만이나 몸매관련 시술에 대한 관심이나,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제대로 된 정보는 쉽게 알려지지 않은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과연, 겨울철에 급증하는 몸매시술 관련 정보에 대한 이야기들은 얼마나 정확할까? 진주 미피부과성형외과 박수현 원장과 함께 겨울철 시즌에 급증하는 몸매관리시술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았다.

Q. 겨울철이면 군살이 많이 붙는다. 셀룰라이트는 잘 안 빠진다고 하는데, 이유가 무엇이고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

A. 겨울철이면 군살이 잘 붙기도 하지만, 셀룰라이트의 경우는 식습관 외에도 에스트로겐과 같은 호르몬의 영향을 같이 받곤 한다. 그래서 운동만으로는 쉽게 빠지지 않는 경우가 많고, 그렇기 때문에 성별이나 체형, 나이에 따라 비만 유형을 파악한 다음 그에 맞춘 관리프로그램을 짜야 한다. 최근에는 체외충격파나 냉동지방분해술 등의 복합적인 방법을 동원하는 비수술적 치료뿐만 아니라, 생활습관 전반을 교정해주는 행동수정 요법을 병행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보이고 있다.

Q. 지방분해를 하고 나면 나머지 지방들은 그냥 없어지는 건가.

A. 지방분해나, 지방파괴시술 이후에 분해된 지방은 체내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를 통해 배출이 되곤 한다. 땀이나 소변 등으로 분해된 지방의 산물이 배출이 되는데, 그러다 보니 시술을 받으시고 나면 소변 색이 진해졌다거나, 냄새가 달라졌다고 하는 이들이 많다. 면역체계 활성화가 되는 시간 등을 고려하면 이런 증상은 지방층이 실제로 감소하는 1~3개월 정도 가량 지속된다.

Q. 요즈음은 냉동지방분해술이 지방분해 시술의 ‘핫’한 키워드로 떠오르는 것 같다. 일반 지방파괴술과는 무슨 차이가 있나.

A. 흔히 일반적인 지방파괴술이라고 하면 지방흡입수술을 많이 이야기를 한다. 보통 효과가 눈에 바로 보이기는 하지만,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하기가 힘들고, 통증도 생기고. 탄력복을 입어야 한다거나 하는 불편함이 꽤 많이 보이곤 한다.
냉동지방분해술은 직접 물리적으로 지방을 흡입하는 것이 아니라, 냉기를 침투시켜서 지방세포만을 선택적으로 파괴시키는 시술이다. 시술시간도 짧고,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는 만큼 바쁘시거나, 체력적으로 흡입수술 등이 우려가 된다면 이쪽을 선택하시는 게 좋을 것이다. 단, 지방층 감소 효과는 3개월 정도에 걸쳐서 서서히 일어나고, 식이요법 및 운동을 꾸준히 병행해야 한다는 점이나 한랭 알러지반응을 보이는 이들은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야 한다.

Q. 냉동분해가 아닌 고주파시술도 꽤 자주 보이는 시술이다. 다른 시술들과 비교해서 어떤 이점이 있나.

A. 일단 절개 등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물론, 통증이나 회복에 필요한 시간이 거의 없기 때문에 환자의 부담이 적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흉터나 다른 흔적을 남기지 않으면서 피부를 당겨주는 것도 가능하다. 냉동분해와 비교를 해 보면, 냉동분해는 온도를 내려서 지방을 분해하는 것이고, 고주파시술은 높은 온도에서 지방세포를 파괴하는 방식이다.
상대적으로 적은 횟수의 시술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게 고주파시술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예상 부작용 또한 일부 적은 사례에서 홍반이나 가벼운 화상, 지방층염 정도가 관찰될 만큼 안전하기도 하다. 다만, 시술 전후에 충분히 수분 공급을 해줘야 한다는 점이나 임신, 수유, 시술 부위에 금속 임플란트가 삽입된 게 있는지, 혹은 인공심박동기 등을 장착하고 있는지를 꼭 체크해야 한다.

Q : 각 시술들은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 시술 후 회복시간 등은 얼마나 걸리는지도 알고 싶다.

A. 냉동분해나 고주파 시술은 마취 같은 전처치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순수하게 시술 시간만 계산하게 된다. 환자의 신체 상태와 지방층의 두께 등을 고려해서 시술 시간이 결정되기 때문에 정확히 말하기는 힘들지만, 평균적으로 30분에서 1시간 정도를 시술 소요시간으로 잡는다. 두 시술의 경우는 회복시간이 따로 필요하지 않고 바로 일상에 복귀할 수 있고요. 냉동분해의 경우는 멍이 든 것처럼 보이게 될 수도 있는데, 이는 피부의 얕은 표피층에 점점이 출혈이 일어난 것으로 수 일 내에 사라지게 되니 안심해도 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