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지난 7월부터 임플란트 보험 확대 적용 실시로 65세 이상의 노인이면 누구나 평생 2개의 임플란트를 절반의 비용 부담으로 수술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전신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 여전히 임플란트 수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당뇨의 경우, 치과 합병증으로 인한 치조골의 손실과 감염에 대한 저항력 감소로 인한 당뇨성 치주염 증가 등의 위험부담이 존재한다.

또한 고혈압 환자들의 경우, 혈압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수술 위험성 증가 및 항응고제 복용으로 인해 수술 시 지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전신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들은 해당 수술을 망설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전신질환자들 대상으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대안으로 시행되고 있다. 해당 수술법은 CT를 사용하여 환자의 구강구조를 3차원상으로 채득하고, 이를 통한 모의수술로 빠르고 정확한 수술 방법을 확정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정확한 모의 수술이 가능해 졌으며, 잇몸 절개의 최소화, 수술 시간 감소, 수술 후 통증 및 합병증 감소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래서 해당 수술법은 고령 환자 혹은 전신질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술 시스템이다.

123치과 보철과 전문의 임경섭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스템의 활용으로 과거에 비해 전신질환자 및 고연령의 환자들도 부담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고 전하며, “특히 당뇨, 고혈압 등의 전신질환을 가진 경우, 혈당수치 및 당화혈색소 수치의 조절과 혈압 수치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지만 충분한 임상수준을 갖춘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고 조언했다.

임경섭 원장은 “각종 매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에 의존하거나, 비용만을 고려한 치과 선택보다는 의료진의 전문성 및 임상 수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스템 보유 여부 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