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의대 재학생

지난 14일 국회에서는 ‘고등교육법시행령 개정안’을 중심으로 부실의대 학생교육권 보장을 위한 제도개선방안에 대한 정책간담회가 개최됐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는 부속병원 문제 등으로 부실의대로 지목받아 온 서남대의대 및 관동대의대 재학생들이 참여해 자신들의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이날 정책간담회에 참석한 서남대의대 소속 재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봤다.(실명을 밝힐 경우 해당 학교 측으로부터 불이익을 받을 우려가 있어 익명으로 기재했습니다)


- 학생들이 목소리를 내게 된 배경이 뭔가.

“자신들의 등록금으로 비리를 일삼는 이사장의 횡포가 가장 큰 이유였다. 이사장과 같이 교육철학이 없는 사람이 교육을 갖고 장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해서 움직이게 됐다. 이사장의 횡포를 익히 알고 있었지만 그동안 쉬쉬했던게 사실이었다. 하지만 언론을 통해 만천하에 공개된 이상 숨길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두 번째로 이렇게 한계에 도달하기까지 묵인해온 정부도 배경이 됐다고 생각한다. 분명히 이런 상황까지 오기 전에 더 나은 방향으로 학교가 움직이게끔 정부가 개입했다면 이런 사태까지 오진 않았으리라 생각한다.“

- 그동안 사태 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했나.

“고등교육법시행령 개정안이 입법예고 되고나서 의견을 제출했다. 사실 그 전까지는 이렇다 할 목소리를 낸 적이 없었다. 2000년대 초반에도 같은 문제가 불거져 목소리를 냈었으나 그 과정에서 해당 학생들이 유급 및 재적을 당하는 사건이 있었다. 그 사건 이후로 학생들이 자신들에게 피해가 올까봐 위축됐던 것이 사실이다. 입은 있지만 말은 못하는 실정이었다. 하지만 이번엔 그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다. 학생들이 같은 목소리를 내 모교가 정상화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 학생들의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입법예고된 개정안은 너무 강하다고 생각한다. 1차 위반시 정원의 50%삭감, 2차 위반시 학과폐지는 전례 없던 규정이기 때문이다. 정부의 고강도 방침이 학생들에게는 반감과 우려를 사고 있다. 다만, 관련 기관과 전문가집단의 의견을 반영해 평가하겠다는 항목에 대해 찬성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떤 기관과 집단이 참여할지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평가에는 학생들도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실습을 하는 학생들이야말로 가장 가까운 곳에서 교육환경을 접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평가 과정에 있어서 학생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익명성을 최대한 보장해줘야 한다. 평가항목에 대해 응답하는 설문조사 형식이 가장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 향후 계획은.

“학생들은 자신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면 참여하려는 의지가 있다. 학교가 올바른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도와주려는 자리가 마련됐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