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병원이 원장 연임을 둘러싸고 시끄럽다.

전 원장 측은 적법한 절차를 거쳐 연임 가능성을 열어 뒀다고 하지만 병원내 일부 교수가 병원 운영을 둘러싼 의혹을 제기하며 연임에 반대하고 나섰다.

28일 부산대와 부산대병원에 따르면 병원 이사회는 지난달 박남철 전 원장을 1순위로, 정대수 의무부총장을 2순위 병원장 후보로 임용 제청한다고 의결했지만 이사장인 부산대 총장이 제청안을 승인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달 20일 이후 부산대병원은 원장 없이 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박 원장의 연임에 반대하는 교수들은 "대학 구성원에 의해 선출된 총장이 박 원장의 연임을 반대하고 있고 병원의 기금교수 절반 이상도 같은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박 원장 재임기간 병원 돈 18억원이 부당하게 학교로 흘러들어가 원래 목적 이외에 학교 수익사업의 이자를 갚는 데 전용됐고, 각종 병원 시설물 공사에서도 투명하지 못한 부분이 발견되고 있다"며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연임 반대 측인 성시찬 교수는 "병원 이사회는 전임 총장의 영향을 받는 이사들이 대거 포진해 있어 이사회 의결도 공정했다고 할 수 없고 연임을 하지 않았던 관례에도 어긋난다"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대학본부 관계자는 "병원 내부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되고 있고 반발이 만만치 않아 당장 제청을 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 전 원장은 "병원 확장 과정에서 대학이 관련 부지를 정부 다른 부처와 바꿨고, 이에 필요한 일부 예산을 학교발전기금으로 냈는데 이 돈이 적절하게 사용됐는지는 병원에서 알 수 없었던 일"이라며 여러 가지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또 "병원장 재직 이후 병원을 원활하게 운영해 규모를 크게 키웠다"면서 "한 해 예산 6천억원이 넘는 부산대병원도 이제 한 번씩 거쳐 가는 사람이 아닌 전문가에 의해 경영돼야 한다"며 사퇴 불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연임반대 교수들은 최근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집단행동에 나서고 있고 대학본부도 이사회 의결에 대한 제청을 미루고 있어 병원의 파행 운영은 당분간 지속할 전망이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