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환자는 절반 이상이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권장되고 있는 저단위 아스피린이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올버니 스트래턴 재향군인 메디컬센터 내분비-대사실장 수바시니 야투루(Subhashini Yaturu) 박사가 2형(성인)당뇨병 환자 150명(평균연령 48세)을 대상으로 실시한 검사 결과 53%가 "아스피린 내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24일 보도했다.

이들은 혈액응고 과정에서 형성되는 화학물질인 11-디하이드로-트롬복산 베타-2(11DhTx-2) 수치가 다른 환자들에 비해 높은 것으로 소변검사를 통해 밝혀졌다.

이 화학물질의 수치가 높다는 것은 아스피린의 항응고 효과가 없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당뇨병이 시작된 지 오래된 사람일수록 이 수치는 더욱 높게 나타났다.

또 당뇨병 환자의 초기 신장질환을 나타내는 마이크로 알부민의 소변 수치가 높은 사람도 이 화학물질의 수치가 높았다.

인슐린 생산, 인슐린 내성, 염증표지 등은 이 화학물질의 수치와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놀랍게도 혈압이 높은 환자와 허리둘레가 긴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이 화학물질의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에 비추어 아스피린 내성이 있는 당뇨병 환자는 혈전 예방을 위해 아스피린의 복용단위를 높이거나 다른 약을 사용하도록 야투루 박사는 권장했다.

이 연구결과는 휴스턴에서 열린 미국내분비학회 연례회의에서 발표되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