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다음달 1일부터 시행될 7개 질병군 포괄수가제(진료비정액제) 확대 시행에 대한 의료계 반대 등 각종 논란에 따른 국민 혼란을 방지하고 성공적인 제도 시행을 위해 비상대책반을 구성․운영키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심평원에 따르면 비상대책반은 원 내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 포괄수가제 관련 이슈가 발생할 경우 즉각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총괄지원․대외홍보 및 법무지원 등 3개 팀으로 구성된다.

총괄지원팀은 포괄수가제 시행 관련 부서간 또는 대외 협력 등을 총괄하고, 대외홍보팀은 관련 보도자료 작성, 언론동향 모니터링 업무 등을 수행한다.법무지원팀은 의료계 일각에서 일고 있는 진료거부에 관한 법적 검토 및 대응 등 법률적 부문을 총괄할 예정이다.

실․지원 단위별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 전사적인 지원체계도 가동할 방침이다.

심평원은 필요상황 발생 시 비상대책반과 기획조정실이 협의해 홍보실, 법무지원단 및 각 지원 간 네트워크망을 가동함으로써 즉각적이고 상시적인 지원이 가능토록 했다.

심평원은 그 일환으로 지난 18일 오전 본원에서 포괄수가 관련 지원장 회의를 개최하고 포괄수가제 관련 진행상황을 공유하는 동시에 성공적인 제도 시행을 위한 각 지원의 역할과 진료거부 등 만일의 사태에 따른 대책을 논의했다.

심평원 관계자는 “원장이 직접 주재하는 비상대책 회의도 지난 11일부터 매일 개최하고 있다”며 “비상대책반 구성을 통해 일일 보고체계가 강화돼 더욱 정확하고 즉시성 있는 대응이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