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의 최신 치료법인 뇌심부자극술을 수면내시경처럼 편안한 수면 상태에서 받을 수 있는 방법이 개발돼 관심을 사고 있다.

뇌심부자극술은 파킨슨병을 가진 환자에게 이상운동을 유발하는 뇌신경 회로에 전극을 심고, 주기적으로 전기 자극을 가하는 방법으로 이상증상을 차단하는 치료법.

서울대병원 파킨슨센터 전범석, 백선하 교수팀이 개발한 이 수술법은 의식이 깬 상태에서 수술을 받아야 했던 파킨슨병 환자들의 고통과 불안감이 말끔히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 교수팀은 2010년 10월부터 2011년 6월까지 8명의 환자에게서 한쪽 뇌는 깨어 있는 상태에서, 반대편 뇌는 수면 상태에서 뇌심부자극술을 하고 수술 후 치료성적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8명 모두 의식이 깬 상태와 수면 상태 일 때 삽입한 테스트 전극에서 관찰되는 하시상핵의 전기신호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양쪽 뇌 모두 하시상핵의 목표점에 정확히 전극을 삽입할 수 있었다. 수술 후 증상의 호전도 매우 양호한 것으로 확인됐다.

백선하 교수는 “뇌심부자극술이 보편화되면 파킨슨 약 복용을 중단하고 6시간 이상 머리를 고정한 채 깨어 있는 상태에서 수술을 받아야 했던 환자들의 고통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파킨슨병은 치매 다음으로 흔한 퇴행성 뇌질환으로 고령 사회 진입과 더불어 환자 수가 현저히 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8만~12만 정도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백 교수는 “대부분의 파킨슨 환자들은 약 복용 후 약 10년 이상 경과되면 약물복용만으로는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게 되어 뇌심부자극술과 같은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