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복지행정지원관을 신설하고 의료분쟁조정 담당인력을 보강하는 등 조직 재정비에 나섰다.

복지부는 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복지부는 우선 복지전달체계를 총괄하는 복지행정지원관을 신설하고 복지행정지원관 산하에 지역복지과, 급여기준과, 복지정보과, 복지급여권리과를 편재하는 등 복지사업의 통합․연계성 강화에 조직역량 집중하기로 했다.

의료분쟁조정, 건강보험 사후관리 및 질병관리본부 인체자원은행 지원 등 주요 정책현안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실무인력(27명)도  대거 보강한다.

노후소득보장 업무 시너지 효과를 위해 ‘연금정책관’ 소관을 기존의 사회복지정책실에서 저출산고령사회정책실로 변경하고, 저출산분야 정책수단 강화를 위한 ‘모자보건’ 업무를 과거 건강정책국에서 저출산고령사회정책실으로 이관했다.

이에 따라 구강․가족건강과를 구강생활건강과로, 저출산정책과를 출산정책과로 변경한다.

이밖에 장애인연금팀을 장애인서비스팀으로 확대 개편해 장애인 활동지원 TF와 장애인연금팀 기능을 통합했다.

보건산업기술과는 보건의료기술개발과, 생명윤리안전과는 생명윤리정책과, 생명과학진흥과는 보건산업진흥과로 각각 명칭을 변경해 보건산업정책국 내 산재된 첨단보건의료업무를 통합하고 기능을 개편했다.

질병관리본부도 유사질환 연구업무를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조직을 정비했다.

장내세균과와 간염폴리오바이러스과를 수인성질환과로 통합하고,  각 과에 분산된 백신연구업무 수행하기 위해 백신연구과를 신설했다.

국립재활원은 장애인 정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총정원범위 내에서 조직을 재정비하기로 했다.

특히 국립재활원의 기능을 의료적 모델(재활치료)에서 사회적 모델(자립, 사회․가정복귀)로 변경하는 차원에서 3과·1추진단·1부(14과, 1센터)·1연구소(3과) 체제에서 3과·1부(15과)·1센터·1연구소(3과)로 개편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