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만성적인 적자에 허덕이는 지방의료원의 경영진 교체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국 34곳의 지방의료원을 대상으로 운영평가와 진단이 진행:이라며 "그 결과에 따라 지방의료원의 체질 개선을 위한 조치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만성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곳은 의료원장 등 경영진 교체를 지방자치단체에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이는 지방의료원이 만성적자에서 벗어나 공공병원으로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방의료원 설립.운영법에 따르면 3개 사업연도 이상 당기 순손실이 발생하고 특별한 사유 없이 전년도에 비해 경영 수입이 현저히 감소하거나 경영 여건상 사업 규모의 축소 등 경영 구조를 개편할 필요가 있는 경우 복지부 장관은 운영진단을 할 수 있다.

또 그 결과에 따라 지자체장이나 의료원장에게 임원 해임, 조직 개편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지자체장과 원장은 정당한 사유가 없으면 따라야 한다.

지방의료원은 전국 34곳에 산재하며 8천여 병상에 의료진 800여명, 총 임직원 8천여명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 해 전국지방의료원연합회 자료에 따르면 지방의료원 5곳만 흑자를 냈을 뿐 나머지 29곳은 평균 13억8천만원의 적자에 시달리고 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