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가 송도국제병원 건립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 투자개방형 외국의료기관 입지는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으로 변경될 수 있다.”

 

김성진 지식경제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이 지난 19일 송영길 인천시장과 만난 뒤 한 말이다.

 

송 시장은 이날 투자개방형 외국의료기관 건립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일부 여당과 시민단체의 반발로 정확한 입장표명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도 오는 6월 복지부령 시행에 맞춰 명지국제신도시 의료산업타운 조성에 따른 투자개방형 외국의료기관 건립계획을 중앙정부에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이 투자개방형 유치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진 명지지구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은 오는 2014년 12월까지 5만6,0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국제업무시설, 외국대학과 투자개방형병원, 호텔, 컨벤션, 생태공원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지식경제부 지식서비스 투자팀 이종석 팀장은 “투자개방형 병원을 만들기 위해 추진한 제도 자체가 인천을 위해 만든 제도는 아니다”라며 “투자개방형병원 입지는 다른 지역으로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팀장은 투자개방형 병원 유치와 관련해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서 ▲전국 6개 경제자유구역에 1~2개 정도 병원을 세우고 ▲병상 수는 전국의 모든 투자개방형 병원의 병상수를 1000병상으로 제한하기로 의결한 만큼 송도에 설립하기로 했던 당초 계획이 차질을 빚으면서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이 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봤다.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2005년부터 우리은행, 원자력병원 등과 협약을 맺고 경제자유구역 내 미국 암 전문병원 유치를 추진해 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