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가 수전증과 같은 뇌신경질환 치료에도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세브란스병원 신경외과 장진우 교수팀은 중증 수전증(본태성 진전) 환자 2명을 상대로 고집적 초음파뇌수술을 시행한 결과 손떨림이 멈추는 등 효과를 거뒀다고 19일 밝혔다.

고집적초음파술은 머리를 열지 않고  MRI를 통해 뇌 안의 치료부위를 확인한 후 초음파를 머리 안으로 집중시켜 뇌죅만 선택적으로 조작하는 치료법이다.

연구팀은 "이번 시술은 이스라엘에서 뇌의 심부에 정확하게 고집적 초음파를 전달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된데 따라 초음파를 뇌신경치료에 응용하기 위한 임상연구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행됐다"고 설명했다.

이 프로젝트는 미국 버지니아주립대(UVA)와 세브란스병원이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다.

UVA는 지난 1월 이 방법을 이용해 수전증 환자의 치료에 성공했다.

연구팀은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모든 본태성 수전증 환자에게 이 시술을 적용할 수 있다"며 "특히 고령이나 건강상의 문제로 수술적 치료가 어려운 케이스도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또 강박장애, 간질, 통증, 뇌종양 등 다양한 신경계 질환 치료에도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연구팀은 내다봤다. 초음파를 이용한 수술법은 자궁 근종 등 일부 질환의 임상치료에도 이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