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당선자 징계사태 해결 촉구하는 성명서 채택도 불발

서울시의사회가 회장 선출 방식의 직선제 전환을 시도했지만 또 무산됐다.

노환규 의협회장 당선자의 회원 권리정지 처분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서 채택도 무산됐다.

서울시의사회는 지난 31일 오후 의사회관 5층 동아홀에서 제66차 정기대의원총회를 열고 회장 선출방식 직선제 전환안을 심의했으나 표결 끝에 찬성 52명, 반대 57명, 기권 13명으로 부결됐다.

회장 직선제 선출안은 시의사회 사상 처음으로 지난 30일 열린 법령 및 회칙 심의분과위원회를 통과했지만 정기총회의 벽을 넘지는 못했다.

안건을 상정한 도봉구의사회 소속 이수현 대의원은 "지금 의료계 사정은 과거와 달라졌다. 젊은 회원들의 불만과 무력감이 극에 달해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의원은 "이런 사실은 의협회장 선거를 통해서도 확인되었다. 이를 외면하고 간접선거를 계속한다면 시의사회는 회원들의 협조 없는 임원들만의 리그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직선제 전환을 주장했다.

반면 윤자헌 대의원은 "작년에도 이 안건에 대해 장시간 논의했다. 그러나 분과위를 통과하지 못했다"며 "직선제 선거 방식은 예산낭비 등 여러 불합리한 부문이 있다. 대의원회 참여율도 낮아질 것이다"며 간선제 유지를 주장했다.

의협 윤리위원회가 노환규 당선자에 대해 회원 권리정지 2년 처분을 내리면서 촉발된 갈등의 원만한 해결을 촉구하는 성명서 채택도 성사되지 못했다.

김인호 대의원은 "노환규 회장 당선자가 윤리위원회서 회원 권리정지를 통보받았다. 옳고 그름을 두고 전국이 시끄럽다"며 "서울시의사회도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의장은 미리 준비된 성명서를 낭독하고 채택을 공식화하려 했다.

하지만 곧바로 반론이 제기됐다. 

이수현 대의원은 "저는 성명서 채택에 찬성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성명서에 언어적 모순이 있다"며 성명서 채택을 저지하고 나섰다.

성명서의 '의협 정관상 독립된 윤리위원회 결정은 무엇보다 존중해야 한다'고 언급한 부문과 '윤리위원회는 당선자가 회무 집행에 차질이 없도록 처리해줄 것을 요청한다'는 내용이 서로 모순이라는 것이다.

그는 "의협 정관에서 정한 규정을 지킨 쪽은 윤리위원회다. 그런데 윤리규정을 어긴 사람을 예외로 인정하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남들이 한다고 서울시도 해야 하느냐. 모순된 성명서 채택 자체가 회원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결국 성명서를 채택은 찬반 투표 끝에 찬성 31명, 반대 32명으로 없던 일이 되고 말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