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 이진우 교수팀, 줄기세포 체내이동 유도기술 개발

인체단백질의 일종인 케모카인을 사용해 체내 연골줄기세포가 손상된 목표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하는 획기적 방법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이진우 교수팀은 이런 내용의 줄기세포 체내이동 유도기술을 개발, 국내 바이오벤처기업인 테고사이언스에 기술이전 했다고 14일 밝혔다.

기술이전료는 46억원.

줄기세포를 조직 재생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줄기세포를 원하는 병소로 이동시켜 고농도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교수팀이 개발한 기술을 이용하면 생체 내 줄기세포에서 많이 발현되는 화학 주성인자(케모카인)가 작용해 병소로의 이동을 증가시켜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킬 수 있다.

특히 이 기술은 기존 줄기세포치료 방법인 '체외 배양 → 증폭 → 시술'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줄기세포를 포함하지 않는 2세대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진우 교수는 "줄기세포 기술과 임상 현장의 아이디어가 접목한 좋은 사례"라며 "피부 궤양의 새로운 치료제 개발 및 관절 연골의 새로운 치료에 적용되어 환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치료효과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태고사이언스 전세화 대표는 "이번 기술개발로 줄기세포 없는 차세대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에 한발 더 다가섰다"고 평가하면서 며 "기존 줄기세포치료제의 안전성과 유효성의 문제를 극복하고 다양한 신약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