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 www.sktelecom.com)은 서울대병원(병원장 정희원, www.snuh.org)과 IT/통신과 의료가 접목된 융합형 헬스케어 합작투자회사 '헬스커넥트주식회사'를 18일 공식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헬스커넥트는 자본금 200억원 규모로, 대표이사에는 서울대병원의 IT자회사인 이지케어텍 대표를 역임한 이철희 교수가 임명됐다.

여기에 SK텔레콤 육태선 헬스케어사업본부장이 합작사의 CDO(최고개발책임자)를 겸임해 SK텔레콤의 ICT 역량과 서울대병원의 의료 노하우 및 콘텐츠를 융합한 미래형 혁신 서비스를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헬스커넥트는 앞으로 ▲모바일 기반의 자가 및 일상 건강관리 모델 및 서비스 개발 ▲ICT 기반의 디지털병원 해외 진출 ▲대한민국 헬스케어산업 발전을 위한 통합 R&D체계 구축 등의 사업의 추진할 예종이다.

출범 첫 해인 올해에는 예방의료를 중심으로 한 건강관리 서비스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며, 서울대병원과 연계한 시범서비스를 연내 추진할 계획이다.

이철희 대표이사는 "고령화로 인해 의료비 증가가 불가피한 시대가 도래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충분한 대비책이 없다면 국가 차원의 막대한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며 "ICT가 융합된 헬스케어는 질병이 발생하기 전이나 악화되기 이전에 예방관리를 함으로써 이러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이며, 헬스커넥트가 이를 구현해 국민 복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 하성민 사장은 "헬스커넥트는 국내 ICT산업의 선도기업과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진이 머리를 맞대고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미래형 헬스케어 융합서비스의 선구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서울대병원과 SK텔레콤은 헬스커넥트를 통한 합작사업뿐만 아니라 2011년에 Mobile EMR(전자의무기록) 및 건강진단 애플리케이션을 공동 개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