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급식 도입을 둘러싼 찬반 논란을 계기로 이른바 '무상시리즈'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무상급식의 경우 찬반 논란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각 지자체를 중심으로 무상급식 도입이 속속 추진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무상의료의 경우 만만찮은 재원부담과 국내 의료공급체계 등을 따져볼 때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높다. 이런 가운데 전국보건의료노조와 한국환자단체연합이 ‘무상의료 시대! 한국 의료의 길을 찾는다!’는 기치를 내걸고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총 15회 연속으로 정책 대안마련 워크숍을 시작했다. 양 단체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무상의료 도입의 전제조건인 '공공보건의료체계 확립과 의료공급체계 개편'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본지는 4개월에 걸쳐 진행되는 워크숍을 현장 동행하며 과연 국내 의료환경에서 의료소비자와 공급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무상의료 도입 방안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해보고자 한다.<편집자주>
[바보야, 문제는 공공의료야! - 1] 김용익 교수 "300병상 이하 병원 공공매입 필요"

[바보야, 문제는 공공의료야! - 2] 갈 길 잃고 헤매는 1차의료…의료생협에 길을 묻다 

[바보야, 문제는 공공의료야! - 3] 국립중앙의료원, 공공의료의 길을 묻다[바보야, 문제는 공공의료야! - 4] "돈 잘 버는 의사 선택하게 되는 지방의료원 현실"[바보야, 문제는 공공의료야! - 5] "국립대병원의 위상과 역할, 애매합니다"[바보야, 문제는 공공의료야! - 6] 노인을 위한 요양병원은 없다?[바보야, 문제는 공공의료야! - 7] 중소병원, 공룡병원들 군비경쟁 속에서 길을 잃다

보훈복지의료공단 중심의 보훈병원 운영체계가 오히려 의료 질 향상을 저해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보건의료노조와 한국환자단체연합은 지난 12일 서울 중앙보훈병원에서 ‘국가유공자를 위한 보훈병원의 새로운 발전전략과 과제’라는 주제로 의료공급체계 개편 11차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서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사회의학교실 주영수 교수(사진)는 주제발표를 통해 “부산, 대구, 광주에 위치한 3개 보훈병원을 직접 방문해 입원 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절반 이상의 응답자가 훈복지의료공단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보훈병원의 운영체계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2009년 1월 기준으로 국내에는 총 24만3,255명의 국비진료 대상자와 157만1,260명의 감면진료 대상자가 있으며, 전국 5개 보훈병원과 251개 민간위탁지정병원이 이들의 재활 및 치료를 지원하고 있다.

주 교수의 설문조사 결과, 보훈병원을 이용하는 보훈대상자 59.5%가 보훈병원의 현 운영체계에 불만족스럽다고 느끼는 반면, 만족하는 이들은 17%에 불과했다.

설문조사 참가자들은 불만 이유로 ▲보훈공단이 각 보훈병원의 사정을 구체적으로 알기 힘들다는 점 ▲보훈공단의 운영이 환자에게 직접적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들었다.

반면 보훈병원 의료 수준은 전반적으로 높게 평가했다.

주 교수는 “보훈병원 의료진, 시설 및 장비의 수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0점 만점에 평균 8.3점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시설과 장비부문이 높은 평점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하지만 보훈공단 중심의 운영체계로는 지금보다 질 높은 의료서비스 창출에 한계가 있다”며 “보훈공단으로부터 의료사업을 독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지난 1996년 이후 VISN(Veterans Integrated Service Network)을 설치해 보훈병원의 행정과 의료의 모든 정책의 결정 권한을 의료사업 주체가 행사하도록 했다.

대만 역시 영민의료체계(보훈의료체계)하에 영민총의원(보훈중앙병원)이 중심이 돼 독립된 의사결정을 해 오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보훈병원은 병원 운영, 진료와 관련된 정책결정 및 예산과 인사에 관한 독립적 결정 권한이 없다.

병원 운영 및 진료와 관련된 모든 정책이 보훈공단에 의해 결정되다 보니 일선 진료현장에서 적절한 의사결정이 이뤄지기 어렵고 의견도 반영될 여지가 없다는 것이 현장의 분위기다.

주 교수는 “이 같은 분위기가 환자 진료업무나 진료의 질 향상에 수동적이고 방어적으로 대처하는 행태를 야기시키고 있다”며 “보훈공단으로부터 의료사업을 독립해 보훈의료와 관련된 조직 및 질 향상 체계를 재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보훈병원 발전방안 중 하나로 ‘보훈의료전달체계’ 구축을 꼽았다.

보훈의료서비스의 중심축을 보훈중앙의료원으로 설정하고 지역병원과 요양시설 간의 전달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것.

주 교수는 “1차진료는 지역 위탁의원이 담당하고 2차는 보훈병원, 3차는 보훈중앙의료원이 담당하는 환자 전달체계 구축이 바람직하다”며 “보훈병원과 요양원 간의 연계를 통해 의료의 배후시스템으로 복지서비스를 배치하는 설정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요양원과 보훈병원을 통합하되 각각 독자성을 가지고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주제발표 후 이어진 토론에서 가천의과대학 예방의학과 임준 교수(사진)는 “요양 부분을 보훈의료원 체제 하에 통합하는 것은 타당하다”며 “그러나 통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비효율적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교수는 “이를 위해 보훈의료원 내에서 의료체계와 요양체계 상호간 연계는 강화하되 상대적 독자성을 가지고 운영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