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보건소’라는 명칭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는 내달 중에 복지부 홈페이지를 통해 보건소의 새 명칭을 공고한다고 9일 밝혔다.

보건소 명칭 변경과 관련 복지부 건강정책과 관계자는 “보건소가 진료에 치우쳐있다는 이미지를 쇄신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의 건강을 증진한다는 의미를 담고, 좀 더 친숙한 느낌을 주는 명칭이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보건소 명칭 변경 추진 뿐 아니라 기능도 예방 중심으로 개편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시형보건소를 중심으로 의료수가를 이원화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일반인이 보건소를 이용할 경우 진료비를 민간의료기관과 마찬가지로 행위별수가를 적용하고, 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의 진료비는 기존의 일당 정액제 수가를 그대로 유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보건소의 예방사업 관련 예산 집행 자율권도 강화된다.

복지부 건강정책과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보건소 예방사업 분야의 예산이 항목별로 정해져 있어 보건소마다 예방사업 종류가 천편일률적이었다”며 “많은 예방사업을 진행함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보건소 기능 개편 시 예방사업 관련 예산에 자율권을 부여함으로써 지역 여건에 맞는 다양한 예방사업을 추진해 지역민들의 체감도를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건소 이름 변경 및 수가 이원화 등은 지역보건의료법 개정을 통해 빠르면 오는 2013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