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부외과학회 회원들이 화가 단단히 났다.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존폐가 논의되고 있는 외과-흉부외과 수가 가산문제 때문이다.  

흉부외과학회 정경영 이사장(연세의대)은 지난 26일 라포르시안과 전화 인터뷰에서 "만약에 복지부가 건정심을 통해 수가 가산을 없애면 바로 전국적인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학회는 이미 총파업 결의를 담은 '연판장'을 돌리고 있다.

정 이사장은 "회원들의 분위기는 막판까지 가자는 쪽이다. 파업을 못할 이유가 없다. 책임은 복지부가 져야 한다"며 "병원들이 수가 가산금을 다 챙겨가도 해결할 생각도 하지 않았다. 그것도 모자라 수가 가산금의 20~30%만 흉부외과 지원에 사용하라는 획일적인 지침까지 내렸다"고 비난했다.

수가 가산분 사용 지침을 지키지 않은 병원에 전공의 정원 5% 감축 페널티를 준 것도 문제 삼았다. 복지부는 최근 9개 병원에 이런 페널티를 적용했다. 그러나 정원 감축은 고작 12명에 불과했다. 병원들은 인턴(8명)과 가정의학과(4명)에서 정원을 덜어냈다.

이를 두고 정 이사장은 "복지부가 바보 아니냐. 그게 무슨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느냐"며 "50%를 줄인다면 그나마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그는 "수가 인상분 사용지침을 어긴 병원 대부분이 전공의를 뽑지 못했다"며 "얼마 전 K 병원에서 이 문제 때문에 파업을 벌였는데, 병원은 그제야 70%를 지원해줬다"라고 말했다.

복지부의 성급함도 지적했다. 학회에서 TF를 만들어 병원들의 수가 인상분 사용 지침 미준수 문제 해결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산금 존폐 문제가 불거졌다는 것이다.

정 이사장은 "그 때 분위기가 완전 뒤집어졌다. 끝까지 가도 믿질게 없다는 분위기다. 한 달 가량 기간을 잡고 연판장을 받을 계획"이라며 "이미 내부 절차는 모두 밟았기 때문에 건정심이 수가 가산 폐지를 의결하는 순간 파업에 돌입할 것이다. 파업 철회의 최소 조건은 가산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흉부외과 전공의 미달 사태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