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만 버려도 행복하다 / 이정옥 지음 / 동아일보사 펴냄


유엔은 65세 이상 인구가 7%를 넘으면 고령화사회, 14%를 넘으면 고령사회, 21%를 넘으면 초고령사회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0년 7.2%를 기록하여 고령화사회에 진입하면서 노인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2010년 11.0%를 차지하였고, 2018년에는 14.3%에 달하여 고령사회에 진입하고 2026년에는 20.8%에 달하여 초고령화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고령화현상은  다른 선진국에서도 그 예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고령사회에 진입하면서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현상 가운데 노인인구의 의료현황은 의료계의 관심사항일 것 같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0년에 65세 이상 연령층이 사용한 의료비는 13조7847억원으로 전체 의료비 43조6570억원의 31.6%를 차지하였는데, 이는 전년비 14.5% 증가한 수치로 역시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건강에 문제가 있는 노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의료관련 서비스는 크게 건강보험공단에서 2008년 7월부터 운용하고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커버하는 요양시설과 기존의 건강보험이 커버하는 요양병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건강보험재정이 커버하는 요양병원 부문의 비중은 2010년에는 2009보다 30.8%늘었는데 2004년과 비교하면 17배가 늘고 있습니다. 이는 요양병원은 8배, 입원환자는 7배가 늘어난 것과 비교하더라도 놀라울 정도라고 보이는 부분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이 그만큼 좋아지고 있는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요양시설이나 요양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노인환자들이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고 있는지 그밖에도 충분한 배려를 받고 있는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특히 언젠가 내가 신세를 져야 하는 곳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중년고개를 넘은 분들의 관심이 큰 것 같습니다. 최근에 읽은 미국의 요양시설과 요양병원에 관한 경험담을 진솔하게 풀어낸 재니스 스프링박사의 <웰 다잉 다이어리>에서도 보면, 특히 보호자들은 환자들이 병원 혹은 요양시설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닌가 늘 불안해하는 것 같습니다.

인구고령화에 따라 노인환자들을 대하게 되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는 의료인들도 노인들의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최근 들어 노인의 삶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만, 주로 보호자들의 경험담이 많아 노인들의 생각이나 입장을 충분히 살피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오늘 소개하는 이정옥시인의 <반만 버려도 행복하다>는 지금까지 부족하다 싶었던 부분을 채워주는 진솔한 글이라는 생각합니다.

이정옥시인께서는 실비노인요양시설과 실비요양원에서 10년여의 세월을 생활하면서 겪은 노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한 사람에서부터, 그들의 가족들. 그리고 요양시설이라는 작은 사회를 넘어 우리사회의 노인정책에 이르기까지 넓혀가고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 참 쉽지 않은 이야기였을 것 같습니다. 시인께서도 누구나 하고 싶어 하는 아름다운 이야기는 아니라는 생각에 망설이면서도 터키의 시인 나임 힉메의 <진정한 여행>의 한 구절에서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 더 이상 알 수 없을 때, 그때 비로소 진정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5쪽)” 그래서인지 프롤로그의 제목도 ‘누군가 해야 할 이야기’입니다. 정말 힘든 말씀을 들을 수 있도록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시인이 지낸 실비요양병원시설에는 65세에서 99세 사이의 노인 69명이 살고 있는데 이들과 일상을 함께하면서 느낀 점을 ‘오래된 바이올린 소리가 더 아름답다’는 제목으로 묶었습니다. 시인은 “지금의 장년이 노인이 되었을 때는 교양있고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인생의 말년을 보내게 되리라. 하지만 품위있고 아름다운 노년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곳 노인들의 외롭고 쓸쓸한 노후를 바라보며 오늘의 장년에게 전하고 싶었다(6쪽)”고 했습니다.

노인들이 모여 사는 요양시설도 사람사는 동네인지라 별별 일이 다 일어나고, 다양한 성격들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 이야기들을 듣다보면 그런 상황에서 내가 가져야할 행동거지가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또한 그 분들이 보여주시는 행동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특히 시인께서 “이제와 무얼 시작할 수 있겠어. 또 시작한들 무슨 소용이겠어. 곧 죽을텐데”하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다짐하셨다는 말씀, “육신을 한 줌씩 들어내며 죽음을 기다릴 때야말로 영혼을 살찌워야 할 때라 한다. 우리는 죽는 순간까지 영혼을 살찌우는 일에서 멀어져서는 안 된다. 인생의 마지막 날, 영혼의 안식을 위해서도 그래야 한다.(70쪽)”이 마음 한켠에 무겁게 자리 잡습니다. 시인의 이런 생각은 글을 읽어가면서 곳곳에서 드러나는 시인의 독서편력을 확인하면서 그 무게를 더하게 됩니다.

책의 제목이기도 한 <반만 버려도 행복하다>의 주제는 나이가 들수록 젊었을 적에 가졌던 것에 대한 집착을 버려야 마음에 여유가 생긴다는 말씀인 듯합니다. 시인은 그런 심정을 ‘반만 버려도’라는 시(詩) “나목의 가난으로 겨울을 이긴/과일나무에 꽃이 만발이다. (…) 이룰 수 없는 희망으로 흘러넘치는/내 가슴의 위장된 허욕들/가진 것 반만 버려도/행복이 만발할 것을.(76쪽)”에 담았습니다. 특히 같이 생활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그 의미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주제, 존엄사는 ‘존엄한 죽음을 생각할 때다’에 담고 있습니다. 유방암이 재발한 마르시아 할머니는 “질병과의 고통과 싸우는 것이 전부인 삶은 살아 있는 삶이라 할 수 없다.”고 하시며 통증완화제 이외에 어떤 치료도 거부하고 죽음을 맞았다고 합니다. 시인은 ‘우리가 무서워해야 할 것은 죽음이나 고통이 아니라 죽음이나 고통에 대한 두려움’이라고 한 에픽테투스의 말을 인용하고 있습니다만, 죽음을 어떻게 맞을 것인가를 오랫동안 고심했다고 하더라도 막상 죽음을 맞게 되면 쉽게 잊게 될 것 같습니다.

시인께서는 장례절차와 수목장 등에 관한 진지한 생각도 풀어놓고 계신데, 특히 존엄한 죽음에 관한 시인의 생각을 의료인이라면 깊이 생각해볼 가치가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의료계에서는 ‘보라매사건’이라고 기억하고 있습니다만, 연명장치를 가족의 요청에 따라 제거한 담당전문의가 2년6개월의 징역에 집행유예 6개월의 선고를 받은 사건에 대하여  시인은 “우리나라의 현행법은 의사가 연명장치를 제거하면 살인 또는 살인방조죄로 처벌받도록 되어 있다. 이것이 우리의 법이고 현실이다.(269쪽)”라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혈압을 앓던 아흔살의 나체따 할머니가 뇌출혈로 병원에 실려갔을 때나, 기력이 쇠약해진 헬레나 할머니가 병원으로 옮겨졌을 때, 비위관을 설치하는 등 연명치료에 집착하는 의료진에 대하여 시인이 보이는 비판적인 시각은 재고해주셨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의사들이 1퍼센트의 가능성에 집착하는 모습이 동료 의사들의 눈에도 마치 의학적인 기술을 이용하여 생명의 섭리인 죽음을 이기려 시도하는 헛된 노고로 비치는 경우(292쪽)”만 있었을까요? 법적으로 책임을 져야하는 부분에 대한 의료진의 고심이 있다는 점도 이해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웰 다잉 다이어리>에서는 오히려 품위있는 죽음과 연명장치의 제거에 어려움이 예상되어 비위관 설치에 신중한 의료진에 대한 보호자들이 불만을 터트리는 사례도 소개되고 있어 의료행위를 결정하는데 있어 고심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웰 다잉 다이어리>에서 소개하고 있는 ‘자연사를 허용하라(Allow Natural Death; AND)’라는 용어를 논의해보자는 말씀을 드립니다. 불필요한 연명치료를 하지 않도록 환자가 사전에 의사를 표시해두는 ‘회생치료금지(Do Not Resuscitate; DNR)’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용어에는 적극적인 치료를 거절하는 부모의 권리를 지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태만과 포기를 의미하고 자식이 살인자로 몰릴 수가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DNR을 대체할 용어로 AND가 제안되었다는 것입니다.

시인은 우리나라의 복지정책의 문제점을 ‘노인복지 어디로 가고 있나?’라는 제목으로 묶어 비판하고 있습니다. 보건만 있고 복지는 없다는 소제목에는 의료계에서는 전적으로 공감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예방은 포기하고 수발만 선택했다고 비판하고 있는 노인요양보험의 문제점에는 충분히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수발대상 노인들을 수용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하여 기왕에 운영되어 오던 실비요양시설을 통폐합하면서 중증환자 이외의 노인들을 퇴소시키는 조처가 취해졌다는 것입니다. 노인요양보험은 일본에서 개호보험이라는 이름으로 2000년부터 시행해오던 것을 참고하였는데 당시 일본정부도 재정부담이 만만치 않다고 실토하던 정책이 결국 2008년에 보장성을 축소하는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으로 노인요양보험제도가 어떻게 운용되는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만, 현실에서는 불이익과 불편함을 겪고 있는 분들이 있었다는 말씀이신 것 같습니다.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양기화는?

가톨릭의대를 졸업하고 병리학을 전공했다. 미국 미네소타대학병원에서 신경병리학을 공부해 밑천을 삼았는데, 팔자가 드센 탓인지 남원의료원 병리과장, 을지의과대학 병리학 교수, 식약청 독성연구부장, 의료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을 거쳐 지금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상근평가위원으로 일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