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슈 자회사와 표적 항암신약 상업화 라이선스 계약 체결

[라포르시안] 한미약품이 이번에는 1조원대 규모의 신약 기술수출 성과를 냈다. 한미약품은 29일 다국적제약사 로슈의 자회사인 제넨텍과 임상 1상 개발 중인 RAF 표적 항암신약 ‘HM95573’의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규모는 9억1,000만달러(계약금 8,000만달러·마일스톤 8억3,000만달러)로 상용화 이후 판매에 따른 두자리수의 로열티로 받는다.

총 계약규모는 최근 환율(1,100원) 기준으로 약 1조원대에 이른다고 한미약품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제넨텍은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HM95573의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이번 계약은 일정 규모를 초과하는 기술도입 시 요구되는 미국 공정거래법 상의 승인절차를 포함한 미국 법 상의 계약 발효 절차가 적용되며, 올해 4분기 내 최종 승인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관순 한미약품 대표이사는 “항암제 분야에서 축적된 역량을 보유한 로슈의 자회사 제넨텍과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제넨텍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HM95573이 암으로 고통받는 전세계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사브리 제넨텍 부사장은 “이번 협력에는 전세계 유망한 과학기술을 도입해 암 환자들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치료법을 개발하겠다는 제넨텍의 신념이 반영돼 있다”며 “한미약품의 과학적 통찰력과 양사간 파트너십을 통해 미토겐 활성화 단백질 키나아제를 표적하는 혁신적 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HM95573은 전임상 단계에서 보건복지부로부터 1년여간 약 6억원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