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협회 무기명 설문조사 결과에 이목 쏠려…“자칫 악용될 수 있다” 우려도 높아

한국제약협회 이행명 이사장<사진 왼쪽>과 이경호 회장<사진 오른쪽>

[라포르시안] 국내 제약업계가 최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는 바로 ‘불법 리베이트’ 영업을 근절하는 일이다. 제약업계 내부적으로 자체정화 노력을 쏟아붓고 있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지난 23일 열린 한국제약협회 이사회에서 50개 이사사가 모여 리베이트 의심 기업을 가려내는 무기명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한 곳의 제약사가 압도적으로 지명됐다.

제약협회는 리베이트 영업 의심기업으로 지목된 제약사 1곳의 명단을  이사회 내부에서만 공개했다. 

이사회 참석자들은 외부에 무기명 설문조사 결과를 절대 공개하지 안는다는 비공개 각서를 썼다.

그러나 ‘50곳의 이사사로부터 리베이트 영업을 하고 있다’고 의심받는 제약사가 어디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약업계는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겠냐’며 이번에 지목된 기업은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기업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무기명 설문방식을 통해 개선책을 찾자는 의견이다.

제약협회 관계자는 “회사의 자발적인 자정 노력을 기대하고 있다”며 “더이상 제약업계에 리베이트 영업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앞으로 무기명 설문조사를 계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무기명 설문조사에 대한 실효성 논란도 여전하다.

수사권이나 처벌권한이 없는 협회가 정확한 증거 없이 심증만으로 리베이트 영업 제약사를 지목할 경우 기업 간의 의심과 고발로 진흙탕 싸움으로 벌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제약사간 경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 무차별 폭로전으로 이어져 경쟁업체를 견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높다. 

심지어 ‘리베이트 영업 기업 정보’를 통해 경쟁사의 영업에 활용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온다.

모 제약사 관계자는 “경쟁사마다 리베이트 영업 정보를 빼내 이를 영업에 이용할 게 뻔하다”며 “이런 방식의 설문조사는 제약업계에 오히려 고발과 갈등만 부추기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