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보건복지부는 자살 유가족을 위한 심리회복 도움서'치유와 회복'을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이 책은 가족 뿐 아니라 친구, 선·후배 등 누군가의 자살로 인해 상당기간 높은 수준의 심리적·신체적·사회적 고통을 경험하는 사람을 위한 가이드북이다.

책의 내용은 ▲사별의 경험과 그로 인해 겪게 되는 감정에 대한 설명 ▲건강하게 삶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한 안내 ▲슬픔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조모임과 도움을 구할 수 있는 기관 안내 등으로 구성됐다.

미국 자살예방재단이 제작한 자살 유가족들의 구체적인 사례와 치유·회복의 과정을 다룬 다큐멘터리 CD도 함께 제공한다.

복지부는 또 자살사고 발생 후의 행정절차 안내, 응급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스티커 등을 담은 '마음의 구급상자'를 제작해 자살 유가족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자유와 회복 또는 마음의 구급상자를 신청하려면  중앙심리부검센터 (www.psyauto.or.kr)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복지부 산하 중앙심리부검센터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의 31.8%가 가족, 친척, 친구, 선‧후배 등 주변의 가까운 사람의 자살을 경험했다. 가까운 사람의 자살을 경험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우울감을 느끼는 비율이 높고(경험자 24.0% > 비경험자 17.7%), 심각한 자살생각을 하는 비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까운 사람의 자살을 경험한 이들의 67.4%가 심리적 어려움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꼈으나 실제 도움을 받은 사람은 3%에 불과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