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역서 수집·운반비용 동시에 2배로 올라…김숙희 회장 “직영 방안 검토할 계획”…

[라포르시안] 의료폐기물 처리 문제가 개원가의 골칫거리로 떠오르면서 시도의사회를 중심으로 의료폐기물 수집·운반 업체 설립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의료폐기물 수집운반업체와 소각업체들이 시장지배적 지위를 이용해 동시다발적으로 수거비 인상을 추진하는 등의 부당한 공동행위가 잇따르고 있다는 불만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올해 초 서울시내 의료폐기물 업체가 일제히 수집·운반 비용을 인상하면서 의료기관들의 비용 부담이 커졌다. 특히 송파와 강동, 노원구 등 일부 지역은 곱절이 올라 지역 의료기관에 비상이 걸렸다.

이 문제와 관련해 서울시의사회는 일단 의료폐기물 처리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되, 장기적으로는 업체 설립 가능성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김숙희 서울시의사회장(사진)은 지난 16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의료폐기물 수집·운반 업체들의 가격 담합 등 횡포에 맞서기 위해 협회 안에 의료폐기물 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현재 의료폐기물 처리 문제가 심각하다"면서 "위원회를 통해 의료폐기물 수집·운반업체들의 실태와 업체를 설립한 부산시의사회 사례 등을 조사해 회원들에게 도움을 줄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단 의료폐기물 처리가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되, 장기적으로는 업체 설립을 모색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일단 실태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업체와의 협상력을 높이는데 주력하겠다"며 "장기적으로는 직영 등 사업을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의료폐기물 처리 문제는 비단 서울시의사회만의 문제가 아니다. 거의 모든 지역에서 관련 업체들의 일방적인 비용 인상 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실정이다.

대한의원협회가 지난달 전국 각지의 의료폐기물 업체와 소각업체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의원협회는 "작년 5월경부터 협회 추천업체가 아닌 다른 업체를 이용하는 회원들로부터 수거 비용이 70~300%까지 일방적으로 인상되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의료폐기물 처리업체들의 횡포를 견디다 못해 경남, 울산, 부산 등 일부 지역의사회는 직영으로 의료폐기물 수집·운반업체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회원들의 고충을 덜어주고 지역 내 폐기물 수집·운반 가격을 조정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의료폐기물 처리업체를 직영으로 운영하혀면 최소 5억원 이상의 출연금과 소각장 섭외 등 어려움도 만만치가 않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