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는 22일 "'국민의료 향상을 위한 의료현안 협의체'는 국민의료 향상과 대한민국 의료의 백년대계를 모색하겠다는 목표 아래 구체적으로 합리적인 의료일원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되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의협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협회는 국민건강을 향상하고 국가적 차원의 자원 낭비를 위한 근원적 대책 마련을 위해 협의체를 중심으로 그간 일원화 논의를 진행해왔다"며 "그러나 최근 한의사협회가 협의체의 존재 이유를 호도하는 발언을 내놓고 있어 사실관계를 바로잡고 오해를 불식시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의협은 지난 21일자 보도자를 통해 협의체의 핵심 논의 주제가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의협은 "국민의료 향상을 위한 의료현안 협의체 의제는 의료일원화보다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문제가 먼저"라고 주장했다.의협은 한의협의 이런 주장을 일축했다. 의협은 "한의협의 주장으로 국민의 건강과 국가의 미래를 걱정하는 순수한 의도와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다"며 "의료계 내부에서 냉철한 이성과 합리성에 바탕을 둔 논의가 사그라지고, 감정싸움이 격화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단 한 순간도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에 대해 인정한 적이 없다며 "의료법에 명시되어 있고, 사법부에서 판단해준 것처럼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은 불법이라는 것이 우리의 확고한 의지"라고 강조했다.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에는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의협은 "한의사가 자신에게 허용된 면허 범위를 벗어나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겠다는 것은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사안이기 때문에 의료계는 결단코 물러서지 않고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을 추진하려는 정부에 대해서도 경고의 메시지를 던졌다.

의협은 "만약 정부가 법질서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현대의료기기를 허용한다면 즉시 국민의 생명과 의사면허에 대한 권리침해로 보고 최후까지 싸울 것"이라며 "오직 국민 건강과 생명을 안전하게 지키겠다는 신념만 굳게 붙들고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