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사안” 거듭 강조

[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가 보건복지부로부터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 등의 내용을 담은 의료일원과 관련 합의문(초안)을 지난달 19일 전달받고 한달 가까이 대의원회나 회원들에게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의협 김주현 대변인은 17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복지부로부터 의료일원화 추진과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을 골자로 하는 합의문 초안을 전달받았고, 즉각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복지부가 보낸 합의안 초안은 본지가 보도한 대로  ▲2030년까지 의료일원화·의료통합 완수 ▲2030년 이전에는 의료와 한방의료 간 교류 촉진하고 교차 진료행위 단계적 확대 ▲의사의 한방의료 진료행위 확대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 확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관련 기사: 복지부, ‘의료일원화 합의문’ 제안…한의계 편 들어줬다?>

김 대변인은 "합의안의 내용은 두 가지였다. 의료일원화에 관한 건과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에 관한 건이었다"면서 "이 중 현대의료기기 사용 건은 한의사협회의 요구조건을 그대로 반영해 (복지부가)일방적으로 보낸 것이기에 받아들일 수 없어 거부 의사를 전달했다. 그 이후 논의의 진전이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모든 합의는 대의원회를 거치고, 회원들의 동의를 거쳐야 한다. 상임이사회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수 없는 사안"이라면서 "의협이 복지부의 합의안을 수용한 것은 절대 아니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제는 의협이 합의안을 대의원회나 회원에게 보고하지 않고 상임이사회에서만 논의했다는 점이다.

의료일원화 추진은 올해 초 열린 의협 정기대의원 총회의 수임사항이기 때문에 적어도 대의원회에는 보고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복지부가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합의안을 제시했음에도 의협이 '국민의료향상을 위한 의료현안 협의체'를 박차고 나오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먼저 협의체 운영을 제안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협의체 운영은 의협에서 제안한 것이다. 국민건강과 회원의 이익을 위해 협의체를 운영하는 게 좋다는 것이 추무진 회장의 생각이었다"면서 "협의체를 깨는 것은 전면 투쟁을 하자는 것이나 다름 없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며 "아울러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이든 의료일원화든 대의원회나 대다수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것이 의협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의협과 의학회가 최근 의료일원화 관련 공청회를 열어 의료일원화 추진 기본원칙을 발표하고, 의과대학과 한의과대학의 교육과정 통합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 건 이번 사안과 무관하다는 점도 강조했다.김 대변인은 "의료일원화 관련 토론회는 복지부의 합의문과 전현 무관하게 진행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