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새누리당과 정부가 산후조리원의 시설기준과 자격요건을 의료기관 수준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보건복지 정책조정위원장인 이명수 의원은 2일 오전 국회에서 같은 당 김기선, 박윤옥, 신경림, 이종진 의원과 보건복지부 장옥주 차관, 질병관리본부 양병국 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후조리원 결핵 관련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 당정간담회를 개최했다.

당정은 이 자리에서 산후조리원에서 결핵 등 감염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국 산후조리원 605개소에 대해 감염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종사자 중 결핵 감염 의심 사례가 발생할 경우 역학조사를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산후조리원 감염문제에 대한 근본대책으로 산후조리원의 시설기준과 자격요건을 의료기관에 준하는 수준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산후조리원 서비스 프로그램이 산후관리 중심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준수사항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민의 알 권리 보장과 산후조리업자 의무이행 확보를 위해 산후조리업자의 행정의무 위반사실을 공표하고, 산후조리업자 과실로 인해 집단감염 등 중대한 사고가 발생한 경우 해당 산후조리원을 퇴출까지도 가능하게 하는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10월 중 발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당정간담회를 개최한 이명수 의원은 "가장 안전해야 할 신생아가 산후조리원에서 결핵 등 감염병 위험에 더 이상 노출되지 않도록 정부가 강력한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당은 사전 예방적 차원의 선제적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철저히 점검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