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감시체계·병원문화 개선 등 세부방안 마련키로

[라포르시안] 메르스 사태를 계기로 신종감염병 등 의료관련 감염 대책의 세부계획 마련을 위한 논의기구가 공식 출범했다.

보건복지부는 1일 오전 의료계와 시민사회단체, 전문가가 폭넓게 참여하는 '의료관련감염 대책 협의체' 첫 회의를 열고 의료감염관련 대책의 세부 실행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앞서 지난달 1일 감염병 발생에 대비해 의료관련감염 기본대책을 포함한 '국가방역체계 전반의 개편방안을 마련해 제시한 바 있다.

협의체는 앞으로 개편방안의 보다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논의하는 역할을 한다.협의체는 이윤성 위원장을 비롯해 의료단체(5명), 전문학회 및 기관(6명), 시민사회단체(2명), 언론계(2명), 보건복지부(1명) 등 모두 17명으로 구성됐다.

협의체는 각 과제별로 복지부 담당 부서와 전문가로 구성된 작업반에서 마련한 세부 실행계획을 논의해 확정하는 역할을 맡는다.

작업반은 ▲감염관리 인력ㆍ관리체계 ▲감염병 감시체계 ▲감염관리활동 평가 및 보상 ▲병원문화 개선 ▲의료인 진료환경 개선 ▲의료기관 시설ㆍ다인실 개편 ▲전문치료체계 및 정보 공유 ▲응급의료체계 개선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 9개가 운영된다. 

작업반은 각 과제를 시급성 등에 따라 '긴급-단기-중장기' 과제로 구분해 논의한다.

병문안 문화 개선 및 응급실 감염관리 강화 등 시급한 과제는 연내 실행계획을 마련해 내년부터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고, 의료전달체계 등 중장기 과제는 시간을 두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올해 말까지 협의체를 운영하고, 내년부터는 중장기 과제를 논의하는 기구를 별도로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