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노위 국감서 인천성모병원장 등 증인 채택 난항…새누리당 의원들 반대

[라포르시안]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국정감사에 노조탄압 등의 문제로 논란을 빚고 있는 인천성모병원 병원장과 가톨릭 인천교구에서 파견된 행정부원장 신부의 증인 출석 문제를 놓고 여야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25일 전국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환노위 국감에서 노조탄압과 직장내 성희롱 논란 등을 밎고 있는 인천성모병원 및고려수병원 관계자를 증인 및 참고인으로 채택하는 사안을 놓고 여야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앞서 환노위 소속 이인영 의원과 장하나 의원 등 야당 의원들이 부당청구, 노조탄압, 집단괴롭힘 등 사회적 물의를 빚고 있는 인천성모병원과 노조탄압, 직장내 성희롱사태 등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고려수병원 등의 문제를 국감에서 살피고, 조속한 문제 해결을 위해 이학노 인천성모병원장, 박문서 행정부원장 신부, 김문경 고려수병원장에 대해 증인신청을 했다.

그러나 일부 여당 의원이 이에 반대하면서 증인 채택이 계속 지연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25일 "새누리당 권선동 의원은 인천성모병원장 및 행정부원장이 신부라는 이유를 핑계로 대며 '신부를 어떻게 국정감사에 세울 수 있냐'고 국감 증인요청을 거부해 왔다"며 "고려수병원장의 국감 증인 요청 역시 노사분규 사업장이라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어 국감 증인 확정에 대한 합의가 여태껏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인천교구가 직접 운영중인 인천성모병원은 수익위주의 병원운영, 노조탄압, 집단괴롭힘 등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대표적인 병원사업장"이라며 "인천성모병원의 수장격인 박문서 행정부원장 신부는 최근 병원 직원들의 가족, 지인들의 명의로 건강보험료를 더 타내기 위해 부당청구의 범죄행각까지 저지른 국제성모병원의 부원장을 겸임하고 있기도 하다"고 지적하며 국감 증인 채택을 촉구했다.

고려수병원 역시 임금체불과 노조탄압, 직장내 성희롱 사태 등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어 환노위 국감에서 실태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게 보건의로노조의 주장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들 병원장들이 국감의 증인으로 채택돼야 하는 건 국회 국정감사를 통해 이들 병원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를 살펴보고,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그 책임자적 지위에 있는 이들이 책무를 다하게끔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부를 어떻게 국감의 증인으로 불러세울수 있냐'는 등의 어처구니 없는 핑계로 증인 채택을 거부하는 것은 경영자적 책임에 대한 면죄부를 주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노조는 "경영자와 신부를 넘나드는 이중잣대로 엄중한 국감의 질타를 피해보고자 하는 인천성모병원과 새누리당의 사용자 감싸기에 편승해 책임을 면피해 보려는 고려수병원의 행태는 우리 사회의 노동현실을 잘 보여주는 단면"이라며 "어처구니 없는 핑계로 이들에게 면죄부를 주려는 새누리당의 모습이야말로 그들의 갑질을 더욱 부추기는 파렴치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