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부분의 주부들이 정신적, 육체적 피로도 등 ‘명절증후군’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절전문병원 웰튼병원이 ‘대상FNF 종가집’ 블로그를 통해 주부 820명을 대상으로 명절 증후군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91%의 주부들이 명절로 인해 정신적, 육체적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다.

이중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다’란 답변이 53%, ‘무릎, 어깨, 허리 등 관절통증을 경험했’다는 답변이 30%로 조사됐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30대에서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7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40대 이상에서는 ‘관절 통증’에 답한 비율이 80%에 달했다.

이는 20~30대는 시댁 스트레스 등의 감정노동으로 인한 후유증이 큰 반면, 40대 이상은 음식준비와 손님접대 등 실제 가사노동에 따른 육체적 피로도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주부들은 후유증을 어떻게 해소하고 있을까.

주부 대다수가 ‘단순 휴식(67%)’을 취한다고 답했으며, ‘병원 진료 및 치료’를 받는다고 답한 비율은 7%, ‘별다른 극복법이 없다’고 답한 비율도 13%에 달했다.

송상호 웰튼병원 원장은 “치료가 필요한 정도로 관절이 손상됐음에도 이를 방치해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명절 후 어느 정도 휴식을 취했음에도 계속해서 통증이 느껴지면 빠른 시일 내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심각한 관절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