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메르스 관련 국정감사가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장관 등 주요 증인의 불참으로 결국 파행됐다. 21일 오전 열린 메르스 국감에는 고대구로병원 김우주 교수와 국립중앙의료원 안명옥 의원, 삼성서울병원 송재훈 원장, 삼성생명공익재단 윤순봉 대표이사, 삼성서울병원 감염관리실 류재금 파트장 등 5명의 증인과 서울대 의료관리학교실 김윤 교수가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했다. 그러나 증인으로 채택된 문형표 전 장관이 출석하지 않았고, 야당이 요구한 전 청와대 고용복지수석과 김진수 청와대 비서관의 증인 채택이 여당의 거부로 무산되면서 오전 11시쯤 야당의 요구에 따라 정회했다.

이후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감사 속개를 위해 협상을 벌였지만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국회 운영위원회 국감 중 일부를 메르스 국정조사로 전환하고, 청와대 인사와 문형표 전 장관을 증인으로 불러 감사를 진행하는 방안 등이 대안으로 제시됐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김춘진 보건복지위원장은 "메르스 국감은 메르스 사태를 특별조사하자는 야당 측 제안과 국정감사 기간에 하루를 잡아서 하자는 여당 지도부의 합의에 따라 일정이 잡혔기 때문에 여야 지도부가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산회를 선언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 오전 춘천에서 메르스 의심환자 발생으로 국가가 어수선한 가운데 메르스 국감이 원활히 진행되지 못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용익 의원은 "메르스 국감이 파행한 데 대해 국민과 오늘 출석한 증인들에게 죄송하다"면서 "메르스 국감에서 최원영 전 수석과 김진수 비서관은 중요한 인물이다. 그러나 여당 측이 최원영 수석 등을 증인으로 채택할 수 없다고 했다. 이는 국감에 임하는 정부의 태도는 아닌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종진 새누리당 의원은 "상임위에서 100% 증인 채택이 안 됐다고 공전한 사례는 드물다. 국민에게 민망한 사례를 만들고 말았다"며 국정감사 파행의 책임을 야당 측에 돌렸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