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내일(21일) 실시될 예정인 국회의 메르스 국정조사가 청와대 관련 증인채택 문제를 놓고 여야 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20일 공동 입장을 내고 "21일로 예정된 메르스 국정조사에서 새누리당이 청와대 증인을 거부해 증인 채택이 불발됐다"고 주장했다.

앞서 여야는 지난 17일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과 안명옥 국립중앙의료원장을 메르스 국감 증인으로 채택하는 데 합의했다.

이후 야당은 청와대 최원영 전 수석과 김진수 전 비서관의 증인 채택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야당 의원들은 "새누리당은 끝끝내 청와대 증인을 거부했다. 청와대 증인은 운영위에 출석하면 됐지 상임위에 출석할 수 없다는 이유 때문"이라며 "애당초 거부할 것이면 새누리당은 왜 별도의 메르스 국조에 합의했는가"하고 따져 물었다.

메르스 사태가 확산된 배경 중 하나로 제대로 된 컨터롤 타워가 없었다는 점이 지목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 분명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한다는 게 야당의 주장이다.

이들은 "메르스 사태가 대란으로 번진 것은 정부의 정보 비공개와 비밀주의에서 시작됐으며, 제대로 된 컨트롤 타워가 없었다는 데에 그 원인이 있다"며 "이 같은 사태의 재발을 막으려면 그 때 청와대 대응의 문제를 밝혀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메르스 핵심증인 채택을 거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새누리당이 메르스 국감 증인 채택을 거부하는 것은 여야 원내대표의 합의를 깨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롯데 신동빈 부회장도 여당의 증인채택 기피에도 결국 여론에 밀려 증인 감사가 이뤄졌다. 국회의 역할은 국민 대신해서 의혹을 풀고 진실을 규명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며 "아예 증인신청 자체를 거부하는 건 국민 대표기관인 국회 역할을 포기하고 청와대 호위무사가 되어 대통령 심기만 살피겠다는 비겁한 짓"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청와대 증인출석 없는 메르스 국감은 무의미하며, 만약 끝내 거부한다면 국정감사 고의 기피와 지연으로 마땅히 비난받아야 한다"며 "청와대 최원영 전 수석과 김진수 비서관은 반드시 메르스 국감에 출석해 국민들의 질문을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