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개국 장·차과급 각료·WHO 등 국제기구 고위 관계자 참석…감염병 위협에 전세계 공동 대응 촉구

▲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5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서울 고위급 회의 공식만찬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청와대

[라포르시안]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사흘간 서울에서 열린 ‘글로벌 보건안보 구상(이하 GHSA) 고위급 회의’를 통해 감염병 위협에 국제적으로 공조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울선언문(Seoul Declaration)'을 채택했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9일 GHSA 고위급 회의가 3일간의 일정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번 서울회의는 작년 9월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제1차 회의 이후 두 번째로 열렸으며, 26개국 장·차관급 각료를 포함한 47개국 대표단과, 국제연합, 세계보건기구, 세계동물보건기구,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 등 9개 국제기구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오늘(9일) 오전에 비공개로 열린 본회의에서는 ‘보건안보와 다분야 협력(Health Security and Multisectoral Cooperation)’을 주제로 WHO 마가렛 찬 사무총장을 비롯한 국제기구 주요 인사들이 글로벌 차원의 시각에서 보건안보를 중심으로 한 다분야 협력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특히 GHSA의 향후 방향에 대해 논의하면서 GHSA의 정신과 비전을 선언문 형태로 담는 것에 대해 각국의 의견을 조율했으며, 회원국들의 동의로 서울선언문을 채택했다.

참여국들은 서울선언문을 통해 "GHSA 고위급 회의에 참석한 각국 장관들이 보건안보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하고, 2014년 열린 백악관 회의 때의 공동목표를 되새기며 자연적, 우발적 또는 의도적으로 발생하는 감염병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동시에 글로벌 보건안보가 해당 국가 및 국제안보에 우선순위가 될 수 있기를 장려한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발생한 감염병 발병 사례들은 감염병이 단지 개발도상국의 보건문제가 아님을 재조명했고, 오히려 공중보건 위기가 국가적, 지역적, 국제적 단위로 사회·경제 그리고 정치안보에 위협을 주는 것을 확인시켰다"며 "따라서 글로벌 보건안보는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어느 한 국가, 기구, 분야만의 노력으로 이뤄질 수 없는 공동의 다분야적 책임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인식을 기반으로 글로벌 보건안보를 지키기 위해  GHSA 참여국들이 감염병 위협으로부터 대응하기 위해 설정한 11개 협력 분야에서 전력을 쏟기로 했다.

GHSA 각 국가 간 11개 협력실천 분야는 크게 예방, 조기탐지, 신속·효과적 대응 등 3개 주제로 구분된다.

예방을 위한 ▲항생제 내성 대응 ▲인수공통감염병 발생․확산 방지 ▲생물안전 및 차단방역 체계 강화 ▲예방접종 대책 등을, 조기 탐지를 위한 ▲실시간 감시를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보고체계 강화 ▲진단․실험 시스템 강화 ▲각국의 인력 역량 강화 등을 추진한다.

신속·효과적 대응을 위해 ▲위기관리센터 등 인프라 설치 ▲분야합동 신속대응 ▲의료대책 및 대응인력 역량 강화 등을 위해 GHSA 참여 국가간 협력하기로 선언한 것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서울선언문은 향후 글로벌 보건안보를 위한 모든 GHSA 회원국들의 합의를 도출한 것으로, 보건안보를 위한 국제사회 최초의 약속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말했다.

한편 2016년 GHSA 고위급회의는 네덜란드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