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가정의학회 조경희 이사장은 5일 "복지부가 건정심회의에 부친 동네의원 만성질환관리제는 결론적으로 많이 왜곡됐다"고 말했다.

조 이사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복지부는 의사협회의 요구사항을 수용해 선택의원제를 대폭 수정했다. 결국, 만성질환관리제와 차별이 없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개원가는 선택의원제가 주치의제로 가는 전 단계라며 반대하고 있는데, 30년 전 우리나라에 가정의학과가 들어온 것은 주치의제로 가자는 취지였다"고 주장했다.

조 이사장은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급증하는 의료비를 건강보험 재정이 감당하지 못해 지속가능성이 낮은 게 현실"이라며 "의료제도를 새롭게 리뉴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국가적으로 의료체계를 정비하고 지불체계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이사장은 정부가 일차의료 전문가 양성을 위해 가정의학과 정원을 30% 늘리기로 한 것에 대해서는 찬성한다는 태도를 보였다.

조 이사장은 "현행 의료인력 구조는 가정의학 전공의 30%, 단과 전공의 30%, 비임상의사 40% 체계로 개편되어야 한다"며 "이렇게 되면 의대 정원 감축 효과도 나타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가정의학 수련과정을 2년으로 단축하려는데 대해서는 "일차진료 전담의사를 양성하려면 최소 3년의 수련과정이 필요하다"며 반대 견해를 분명히 했다.

한편 가정의학회는 4일부터 사흘간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에서 열리는 추계학술대회에서 가정의학 전공의 30% 확대, 일차의료 강화를 위한 지불제도, 선택의원제 등 정부의 의료제도 개선방향을 집중 조명하는 자리를 갖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