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해외유입 사례로 확인…토착화된 홍역 바이러스 감염 없고 예방접종률 95% 이상 유지

[라포르시안]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는 우리나라가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2014년 이후 2년 연속 홍역퇴치국가로 인증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WHO 서태평양지역본부(WPRO)는 지난 24~27일까지 마카오(중국령)에서 제4차 지역홍역퇴치인증위원회를 열고 서태평양지역 국가들의 홍역 관리수준을 평가해 한국을 포함한 7개 국가를 홍역퇴치국가로 인증했다.

국가별 홍역퇴치 인증은 지난해 처음 도입됐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호주, 몽골, 마카오(중국령) 등 4개국이 인증을 받았다.

올해는 기존 국가의 퇴치인증을 연장하면서 새롭게 일본, 캄보디아, 브루나이가 추가돼 7개국으로 늘었다.

국내에서 작년 한 해 발생한 홍역환자는 총 442명에 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홍역퇴치국가로 인증 받을 수 있었던 건 442명의 홍역환자 중 21명은 감염경로가 해외유입을 확인됐고, 407명은 해외유입 사례에 의한 국내 2차 전파 또는 바이러스 유전자 분석에서 해외유입바이러스로 구분됐기 때문이다.

기존의 홍역퇴치기준은 환자 발생이 인구 100만명당 1명 미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판단 요소였다.

그러나 WPRO가 새로 마련한 홍역퇴치국가 인증 기준은 질병퇴치의 사전적 의미를 그대로 적용해 12개월 동안 자국내 환자 발생 유무와 감시체계, 집단면역 수준 평가지표 등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특히 토착화된 홍역 바이러스에 의한 환자 발생이 3년 동안 한 명도 없고, 홍역 예방접종률 95%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인증 기준으로 작용한다. 

우리나라는 2011년 이후부터 토착화된 바이러스로 인한 홍역감염 발생 사례가 확인되지 않아 지난해 처음으로 WPRO의 홍역퇴치국가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해 다수의 홍역환자가 발생했지만 높은 예방접종률로 인해 발생 규모가 제한적이었고, 철저한 역학조사로 해외유입 관련 사례임을 규명해 ‘홍역퇴치인증’이 유지될 수 있었다"며 "하지만 중국, 미국 등 왕래가 빈번한 국가에서 홍역 발생이 증가하고 있고, 아직 유행이 계속되는 국가들로부터 바이러스 유입으로 인한 국내 환자발생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적기예방접종과 철저한 홍역감시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