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월 광화문광장에서 1인 시위를 하는 현직 소방관. kbs뉴스 보도화면 캡쳐

[라포르시안]   소방관 10명 중 2명은 시간과 비용문제, 직장에서의 불이익 등을 염려해 정신건강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의원은 소방방재청이 이화여대 뇌융합과학연구원에 의뢰해 지난 4월 일선 소방관 3만9,815명 전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4년 전국 소방공무원 심리평가 설문분석' 결과를 인용해 이 같이 지적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문적 도움을 어디서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를 모르는 소방관이 3.4%, 시간과 비용마련이 어렵다는 소방관이 7.5%, 직장에서의 불이익이 6.4%, 직업 특성 상 나약한 사람으로 비춰는 것이 염려된다는 소방관이 5.0% 등이었다. 전체의 22.3%가 시간과 비용, 직장에서의 불이익 등을 이유로 정신건강 치료를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또 정신건강치료 의향이 있다는 응답이 28.6%임에도 1년 이상 치료를 받았다는 답변은 6.1%, 1개월 이상 치료를 받았다는 답변은 3.4%에 불과했다. '현재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중'이라고 답변한 응답자는 0.7%에 그쳤다.  

반면 직업의 특성상 참혹한 사고 현장을 반복적으로 목격해야 하는 소방관들이 외상후 스트레스 증후군과 우울증 등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례는 최근 5년간 37명에 달했다. 

고위험군 상담치료를 받는 소방관 수도 2012년 363명에서 2014년 9월 현재 1,944명으로 늘었다.  

김재연 의원은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에 대한 치료는 국민의 안전과도 직결돼 있어 시급하게 해결돼야 하는 과제임에도 현재까지 내놓은 제도들이 현실에 맞지 않고 실효성이 떨어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소방관들의 안정적인 치료가 보장될 수 있는 업무여건 개선과 함께 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국가차원으로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 강창일 의원인 소방방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알코올사용장애로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다는 소방공무원이 33.1%로 조사됐고, 이중 21.1%는 전문적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