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웅제약은 지난 28일 우루사 발매 50주년을 맞아 UDCA(우루소데옥시콜린산)의 효능과 관련된 전세계 논문을 모아 엮은 '우루사 최신지견 두번째 이야기' 발간을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 책은 우루사의 약리기전과 질환별 효과뿐만 아니라 새롭게 증명되고 있는 UDCA의 효과에 대한 정보들을 전 세계의 저명한 학자들이 발표한 논문에서 발췌, 집대성했다.

책에 수록된 학술 데이터의 감수기간만 2년 이상이 걸렸으며, 국내 저명한 의학자 20여명이 책의 발간에 참여했다.

이날 발간식은 우루사 최신지견 두번째 이야기를 통해 우루사의 임상학적 가치를 소개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대한췌담도학회 김호각 이사장을 비롯해 관련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했다.

대웅제약 이종욱 대표는 환영사에서 "지난 50여년간 우루사는 많은 분들의 격려와 성원에 힘입어 간담췌 치료영역에서 독보적인 의약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비만환자 체중 감소시 담석예방, 인슐린 저항성 개선효과 등 추가적인 적응증 확대를 통해 다양한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강연에서 서울대 의대 이상협 교수는 'UDCA, 담석 관리의 필수 성분'에 대해 순천향대 의대 장재영 교수는 '비알콜성 지방간염에서 우루소데옥시콜린산의 역할'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대웅제약 신약개발연구실장 이상호 이사는 우루사의 역사와 현재 연구소에서 개발중인 추가 적응증을 설명하고 해외 수출현황과 진출 계획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루사 PM인 대웅제약 박상욱 부장은 "우루사는 2020년 매출 2,0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 대웅제약의 대표 제품으로 우수한 효능을 널리 알리고자 이번 책자를 발간하게 되었다"면서 "현재 고용량 UDCA의 새로운 효능들이 점점 밝혀지고 있어 향후 우루사는 세계적인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